본문 바로가기
양육/실버대학

실버게임자료

by 꿈꾸는 나무의자 2018. 3. 4.
728x90
반응형

노인과 함께하는 놀이모음


1.주는 자가 복이 있다.

*목표

주는 것이 받는 것보다 보이있다.(행20:35)

주의 이름으로 주는 자가 되어 하늘에 상급을 쌓자

1)구제의 상급(눅12:33)너희 소유를 팔아 구제하여 낡아지지 아니하는 주머니를 만들라 곧 하늘에 둔 바 다함이 벗는 보물이니 거기는 도적도 가까이 하는 일이 없고 좀도 먹는 일이 없느니라>

2)구제방법(마6:3-4)너는 구제할 때에 오른손이 하는 것을 왼손이 모르게 하여 네 구제함이 은밀하게 하라.

성경인물(행9:36=다비다, 행10:4=고넬료, 마10:42=냉수 한그릇의 상)


놀이판 만들기 소재(우드락)

1)구제, 선교, 사랑, 감사 4개의 구멍(콩주머니를 던짐)을 만들고 구멍 위에 각 글씨를 코팅하여 붙인다.

2)뒷면에 그물망을 만들어 콩주머니가 담겨지도록 한다.

3)위에는 천국을 상징하는 (상급)성처럼 예쁘게 꾸민다.


*놀이방법

1)각기 콩주머니를 하나씩 갖는다.

2)양팀으로 나누어 선두는 고깔모자(바톤대용)를 쓴다.

3)정지선까지 달려가 원하는 구제, 선교 등 구멍에 던져 넣는다.

4)제자리로 돌아와 다음 사람에게 고깔모자를 씌워준다.

5)콩주머니를 많이 넣은 쪽이 이긴다.


*효과

선교와 구제에 관심을 갖고 감사와 사랑으로 실천한다.


*벌칙

1)진팀 어르신께 연지곤지를 (스티커)찍어 드린다.

2)진팀 어르신께 족두리를 씌워 드린다.


*준비물

1)주는 자가 복이 있나니 놀이판2개

2)고깔모자2개

3)콩주머니 각 1개씩

4)스티커(연지곤지)

5)족두리



2.땅따먹기

*놀이방법

1)젖과 꿀이 흐르는 땅! 놀이판을 2명1조로 가운데 놓고 앉는다.

2)믿음, 소망, 사랑(땅 따먹기 돌맹이)중 하나를 선택하여 갖는다.

3)각자 색연필과 지우개(분솔)를 갖는다.

4)놀이판 자기집 안에 돌맹이를 놓고 엄지와 장지손가락을 이용하여 돌맹이 한번 튀겨서 선을 긋고 다시 한번 튀겨서 자기집으로 들어온다.(이때 자기 집으로 못들어오면 무효다)


*평가

1)시간 제한 없이 하고 싶은 만큼만 한다.

2)땅을 넓게 차지한 쪽이 이긴다.


*준비물

1)젖과 꿀이 흐르는 땅! 놀이판을 마나든다.

2)땅 따먹기 돌맹이(믿음,소망,사랑)를 만든다.

3)각기 색연필과 지우개(분솔)



3.주걱으로 볼 넘기기

어른들이 즐겨 사용했던 주걱을 바톤대용으로 또 방망이 대용으로 사용하므로 행복감을 가지고 게임에 임하면 신체적 건강을 돕는다.

-주걱1=오직 예수(나는 오직 예수뿐이다)

-주걱2=불 방망이(박살으 내 주겠다)

-주걱3=성령의 검(내 검을 받아라)

-주걱4=예수권세(내게는 예수 권세가 있다)


*놀이방법

1)긴 수평 막대에 비치볼으 여러개(4개)매달아 놓는다.

2)주걱을 들고 달려가 각기 믿음의 소리를 크게 외치며 볼을 쳐서 빨간 막대(십자가)를 넘긴다.

3)돌아와 다음 사람에게 주걱(바톤)을 넘겨 준다.

볼1=불신앙(이스라엘 민족이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을 앞에 두고 못들어감)

볼2=우상숭배(마귀 사탄의 소굴을 만든다. 결국 자살케 해 생명을 뺏음)

볼3=욕심(욕심이 잉태한즉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한즉 사망)

볼4=교만(교만은 패망의 선봉이다.)


*평가

믿음으로 (큰소리로 박살)질서있게 먼저 끝난팀 승리


*준비물

1)긴 막대주걱(4개) = 불 방망이, 예수권세 등 글씨를 쓴다.

2)비치볼(4개)=전체 색을 칠한 다음 교만, 욕심 등 글씨를 쓴다.

3)아주 긴 막대 = 볼을 매달을 빨간막대(십자가 의미)

4)끈 = 볼을 막대에 매달 수 있는 용도



4.고양이와 쥐

*목표

어릴적 즐겨하던 놀이로서 자신감이 넘치는 기쁨과 분별력을 돕기 위한 고양이와 쥐의 조끼를 입고 할아버지는 할머니를 잡고

도망하며 문을 닫고 여는 하나되는 놀이로서 신체적 건강을 도우며 행복을 심는다.


*놀이방법

1)전 인원은 하나의 쿤 원을 만들어 고양이와 쥐를 선정한다.

2)흥미와 분별을 돕기 위해 고양이에게는 고양이조끼(앞, 뒤 고양이 그림)를, 쥐에게는 쥐조끼(앞,뒤 쥐그림)를 입혀드린다.

3)쥐는 도망하고 고양이는 쥐를 잡는다.(원안과 밖을 무대로)

4)이때 큰원을 만든 전원은 쥐가 도망할 때 문을 열어주고.

5)고양이가 잡으로 갈 때는 문을 닫아 잡지 못하도록 돕는다.

6)2인1조로 진행하다가 4인1조로 진행하면 더욱 재미있다.


*평가

1)고양이, 쥐(부직포)의 조끼를 쉽게 분별할 수 있고 고양이(아버님) 쥐(어머님) 짝을 이루어 잡았을 때 반드시 꼭 안을 수 있도록 한다.

2)짝과 같이 벌칙을 받는다.


*준비물

1)조끼2개(2인1조)

2)고양이(2장)를 부직포로 ㄴ만듦(조끼앞, 뒤에 붙여줌)

3)쥐를 (2장)부직포로 만듦(조끼앞, 뒤에 붙여줌)

4)조끼4개(4인1조)



5.심봉사와 뺑덕어멈

*목표

흥미로운 의상과 분장으로 추억을 떠올리는 행복과 자기짝의 벨소리 구분으로 청각적 기능을 돕는다.


*놀이방법

1)전원이 하나의 큰 원을 만든다.

2)원 안에 한팀 짝을(할아버지.할머니) 정한다.

3)뺑덕어멈은 핸드벨을 흔들며 달아날 때 얄미운 목소리로 "빨리 따라와요 날 잡아봐요" 등

4)심봉사는 눈 가리고 열심히 따라잡는다.

5)원 안에 두 팀이 같이 하도록 하여 자기짝의 벨소리를 구분하여 잡도록 한다.(이 때 핸드벨을 강하게 흔들어 주어야 한다.)


*평가

1)뺑덕어멈은 벨을 큰 소리로 흔들며 달아나야 하고 심봉사는 뺑덕어멈을 잡았을때 전원이 이 숫자 열을 셀 때 까지 안고 사랑을 나눈다.

2)벌칙도 같이 받는다.


*준비물

1)뺑덕어멈 의상(옛날 한복, 머플러, 벨)

2)심봉사 의상(두루마기, 갓, 까만 선글라스)

3)안경 안쪽에 시트지를 붙여 안보이게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