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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육/제자훈련

제자훈련을

by 꿈꾸는 나무의자 2008. 7.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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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자훈련을

                        /김만형 목사(사랑의 교회)

한 사람을 그리스도 안에서 성숙한 자로 세워 그리스도의 일을 감당하도록 하는 과업은 예나 지금이다 모든 교회 지도자들에게 주어진 중요한 임무이다. 지금까지 많은 신앙의 선배들이 일을 위해 여러 모양으로 힘써왔고 하나님은 이를 축복하셨음에도 틀림없다. 그러나 한편으로 이것을 인정하면서도 마음속에 존 껄끄러운 생각이 든다. 성도들의 신앙성숙을 위해 지금까지 사용한 여러 접근방법들이 한국교회에 기대할 만큼의 열매를 가져다주었다고 말할 수 있는가? 또한 크리스천으로 하여금 그들의 삶속에서 변화된 크리스천으로서 역동적으로 행하도록 도전하며 준비시켰는가?

사람마다 또 보는 관점에 따라 다르겠지만 사실상 그렇게 긍정적인 평가결과를 얻을 수 없을 것이다. 많은 사역자들은 그들이 수고한 것에 비하면 사람들이 너무 변하지 않는다고 탄식해 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우리는 다시 한 번 모든 교회활동을 영적성숙과 관계해서 교육적인 측면에서 전면 재검토해야 할 필요를 느낀다. 이제는 그 여러 접근들의 열매가 무엇인가 한 번 평가해 볼 기회가 된 것 같다. 오랫동안 그 프로그램을 지속해 왔기 때문에 무조건 계속해야 한다면 아무런 의미가 없다. 모든 프로그램을 다시 평가해 보고 원하는 교육목표를 이루는가를 살피면서 재조정하며, 필요하다면 새로운 프로그램을 디자인해야 할 것이다. 특히 교회교육이 단순한 정보를 전달하는 부분에 치중해 있다면 다시 새로운 전략을 세우고 좀 더 삶을 터치해 줄 수 있는 역동적인 사역을 구상해 보아야 할 것이다.

1. 기독교 교육의 목적

교육을 생각할 때 가장 우선적으로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은 목표에 관한 것이다. 많은 교회를 살펴보면 교육철학이 세워져 있지 않다. 철학이 없는 한 목표도 분명치 못할 것이고 방향성도 불투명하다.
교회교육의 목적을 생각하면서 교회의 본질이 무엇인가 생각지 않을 수 없다. 교회란 무엇인가? 성경은 교회를 정의하기를 부름 교회를 정의하기를 부름 받은 자로서의 교회인 동시에 보냄을 받은 자로서의 교회로 말하고 있다.
교회에 관한 정의는 교회의 존재 이유를 잘 말해준다. 교회는 먼저 부름 받은 하나님의 백성덜이 하나님을 경배하기 위해 존재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그 백성들이 보냄을 받은 자로서 세상에서 그리스도의 복음을 선포하기 위해 존재한다. 아울러 하나님의 백성들이 서로 그리스도 안에서 장성한 분량에 까지 자라도록 돕기 위해 존재한다.
이런 측면 데서 교회가 이 땅에 있으면서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은 모든 족속에게 복음을 전하여 그리스도를 믿고 성경의 가르침을 지켜 행하도록 하므로 그리스도의 제자가 되도록 돕는 일이다.
위와 같은 이해가운데서 교회교육의 목적과 접목하여 정리해 본다면 교회교육은 어린이나 청소년, 장년들로 하여금 하나님과 관계를 맺도록 도와주며 하나님과 관계를 맺은 사람들이 그와 함께 교제를 누리며 점점 그를 닮아가며 그가 원하는 일들을 하도록 준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고 말할 수 있다(엡4:13, 골1:28).
이와 같은 기독교 교육의 목적은 성경의 목적과 동일하다. 하나님은 성경을 가지고 교훈과 책망, 바르게 함, 의로 교육하는 과정을 통해서 하나님의 사람으로 인격적으로 온전케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하기에 온전케 하기를 원하신다.
기독교 교육을 감당하는 모든 사역자는 모든 교육행위를 통해서 인격적으로 그리스도를 닮아가는 그리스도인을 양성해야 할 뿐만 아니라 모든 선한 일을 행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기독교 교육은 지식의 문제가 아니라 삶의 문제이고 동시에 행동의 문제이다.

2. 교회교육의 방향성

기본적으로 교회교육의 목표는 균형 잡힌 영성을 갖춘 그리스도인을 양육하는데 있다. 균형 잡힌 여성이란 무엇인가? 간단히 언급한다면 하나님을 아는 지적인 측면에서의 성장과 하나님의 뜻을 이 땅에 이루기 위해 사회 안에서 하나님의 의를 위해 사는 의지적인 측면을 포함하는 것이다.
근대에 나타난 영성교육의 특징을 살펴보면 위에서 언급한 내용들의 일부분들을 편협 되게 강조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 어떤 것만을 강조할 수 없다. 왜냐하면 성경에서 말하고 있는 영성에는 지적, 감정적, 의지적인 모든 요소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다.
어거스틴이나 칼빈은 영적성숙은 하나님에 대한 사랑과 사람에 대한 사랑이다. 라고 말한다. 청교도들은 그들의 삶이 곧 영성이다. 라고 말하고 있다. Perry G. Downs 도 영적 성숙은 다음을 포함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1) 기독교의 믿음에 대한 지식의 성장

(2) 하나님 나라의 가치에 대한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깊은 용인

(3) 좀 더 깊이 있는 순종, 하나님의 말씀에 적극적으로 순종하는 삶의 스타일

3. 제자훈련 사역

제자훈련 사역은 지금까지 평범하게 해오던 교회교육을 질적인 측면에서 한 단계 끌어올린 것이라 할 수 있다. 제자훈련 사역에 대한 인식이 새로워지면서 성도를 온전케 하는 일은 본래의 괘도를 찾았다고 여겨진다.
제자훈련이 사역이 오늘 우리에게 신선하면서도 중요하게 인식되는 것은 그 원리가 예수님이 가르쳐 주신대로 성경적이라는 것과 이 훈련에 참여했던 많은 사람들이 삶의 변화를 보이며 앞서 언급한 교육목표를 실시되기에 그런 열매가 있는가? 삶의 변화, 행동의 변화가 기독교 교육자에게서는 중요한 목표인데 제자훈련의 열매는 그런 의미에서 기독교 교육을 담당하는 사역자들에게 관심을 유발시키기에 충분했다.

(1) 예수님의 제자훈련

① 예수님의 부르심의 특징

·예수님의 주도권을 가지고 부르셨다
·종교적 장벽을 극복한 부르심, 개인의 능력에 기초하지 않음
·부르심을 받은 자에게는 그것이 인생에 결정적 순간
·희생과 헌신의 요구(개인의 능력에 기초해서)

② 예수님이 기대하는 제자도

·제자 도는 기독교인의 삶이다.
·제자 도는 과정이다.
·제자 도는 교회의 사역이다.
·따라야 할 원리
·제자훈련은 개인 개인에 집중하라
·대가를 지불하도록 도전하라
·예수님을 인격과 삶에 있어서 닮도록 도와라
·제자는 세상에서 그리스도인으로 사는 것이다. 세상으로 나가서 그의 제자로 살도록 하라.

(2) 예수님의 교육 방법론

① 발달단계에 민감하셨다

예수님은 처음 훈련초반에서 제자들을 바리새인의 공격으로부터 보호해 주셨 다. 그러나 후반에는 각자 사명을 감당하도록 내보내시면서 따라가지도 않으셨다.

② 대화를 통해 가르치셨다

예수님께서 제자들을 훈련시키는 과정에서 가장 기본적인 요소가 있다면 그것 은 곧 대회이다. 제자들로 하여금 스스로 깨달은 바를 말하므로 표현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 것이다.

③ 발견학습을 강조하셨다

예수님을 제자들이 바리새인들처럼 단순히 율법을 메모리 하는 것을 원치 않으셨다. 그는 비우나 이야기체의 말을 많이 사용했는데 그것은 발견학습을 이용 해 제자들의 사고능력을 개발시키기를 원하셨기 때문이다.

④ 실천적 연습을 통해 가르치셨다

예수님은 제자들을 훈련시키는데 있어서 먼저 말씀을 가르치시고 다음에 사명 을 주어서 그들의 삶의 현장으로 내보내시고 나중에 그들이 돌아왔을 때 그들 과 그들이 겪은 경험들을 나누면서 가르치셨다.

⑤ 팀 의식을 갖도록 팀을 운영해서 가르치셨다

제자들의 훈련은 팀이라는 여건 안에서 완성되어 갔다고 할 수 있다. 제자들은 훈련 중에 모든 것을 혼자서 개인적으로 하거나 또 혼자서 틀에 박혀 암기는 식 의 교육을 받지 않았다. 오히려 그들은 촌으로 팀을 이루어 같이 다녔고 늘 군중들과 함께 관계를 맺으면서 배웠다.

(3) 소그룹이라는 교육환경

그동안 교회 안에 소그룹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문제는 소그룹을 통해서 누려야할 역동성을 누리지 못한다는 것이다. 기대를 가지고 시작한 소그룹활동은 조금 지나서 지루함을 느끼고 후에는 무기력하게 흐지부지해지는 경험을 어느 정도 가지고 있을 것이다.
예수님께서 제자들을 훈련하시며 교육하시는데 주로 사용하신 교육환경은 소그룹이었다. 오늘날 소그룹에 대한 이해가 사회전반에 미친 영향은 엄청 크다. 특히 교육적 측면에서는 그 유익을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 소그룹이라는 교육환경

그동안 교회 안에 소그룹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문제는 소그룹을 통해서 누려 야할 역동성을 누리지 못한다는 것이다. 기대를 가지고 시작한 소그룹활동은 조금 지나서 지루함을 느끼고 후에는 무기력하게 흐지부지해지는 경험을 어느 정도 가지고 있을 것이다.
예수님께서 제자들을 훈련하시며 교육하시는데 주로 사용하신 교육환경은 소그룹이었다. 오늘날 소그룹에 대한 이해가 사회전반에 미친 영향은 엄청 크다. 특히 교육적 측면에서는 그 유익을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 소그룹이 중요한 이유

1. 교육적으로 능력이 있기 때문
2. 사람을 변화시키는 능력을 갖기 때문
3. 성령이 사역할 수 있는 장을 제공하기 때문
4. 사회적으로 외로운 사람들을 위한 장이되기 때문
5. 개인적으로 관계를 맺는 기술을 개발 시킬 수 있기 때문
6. 자아의식을 제공하기 때문
7. 전도를 위한 여건을 형성해 주기 때문

(4) 귀납적인 성경공부에 대한 이해

삶을 변화시키는 제자훈련과 관계해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은 귀납법적 성경연구 방법이다. 하나님의 말씀이 개인 개인의 삶과 관계해서 능력 있게 역사할 수 있도록 여건을 만들어 주는 교육적 접근에 관한 연구에서 가장 위대한 발견은 귀납법적 접근을 통한 성경연구이다.

▶ 귀납법적 방법의 접근방법 : 관찰, 해석, 반응, 적응

▶ 귀납법적 방법에 있어서 질문사용

(5) 제자훈련은 어떻게
▶ 교역자가 먼저 준비해야 할 일들

·목회자 자신의 제자훈련 철학 정립
·토양분석과 준비

▶ 제자훈련의 중요성 홍보 및 나눔

·목회패턴의 수정
·제자훈련의 시작과 운영
·선택의 원리
·시작
·집중의 원리
·모범의 원리

지금 우리는 변화의 시대에 이미 들어섰다. 사회도 교인들도 너무 빨리 변하다. 세상은 세속주의 사업주의가 확정되므로 재미있는 것으로 점점 가득차고 있다. 모든 것이 교인들의 관심을 빼았아 가기에 충분하다. 세상은 점점 우리 교인들이 하나님을 만나고 누리지 못하도록 방해하고 있다. 오늘 교회는 교인들을 위해 무엇을 준비하고 있는가?
한 사람을 그리스도 안에서 온전한 자로 세우는 일은 아주 작아 보이는 것이지만 새로 움직일 수 있는 큰일이다. 모두가 많은 사람, 군중에 관심을 가지고 있을 때 교회사역자들은 평신도 한사람에게 집중해야 할 것이다. 그래야만 그가 또 다른 사람을 일으킬 수 있다. (딤후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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