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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육/교사교육

문제아 관리 기술

by 꿈꾸는 나무의자 2008. 12.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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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아관리


그림을 그리기 싫어 하는 아동

1)특징:그리기를 싫어한다
.예능 활동을 싫어한다.

2)원인:.부모의 기대가 너무커서 아동의 현 능력에 불만을 가지고 있는 경우
.그의 능력에 대하여 어른의 입장에서 혹평하기 때문

3)취급법:.칭찬하라.
.무엇이 표현되었고 무엇을 표현할려고 한 것에 중점을 두라.
.그림,무용,음악을 잘하는 것이 문제가 아니고,그것이 아동을 기르는 영양이되게 한다.


*감정 성격문제*
1.제마음 대로 하려는 아동

1)특징:.제 마음대로 안되면 화를 내고 행패를 부린다
.타인의 입장이나 의견을 무시하고 누구나 다 자기에게 복종하기를 바란다.
.자기 중심이다.

2)원인:.정서적으로 성숙 하지 못해 유아적 자기 중심성이 남아 있다
.사회성이 훈련되지 않아 제 고집대로 하려 한다.
.가정에서 제마음 대로 하도록 그대로 묵인 해주었기 때문이다(조부모계신 집)
.불필요한 방해물 처럼 취급받아 마음이 삐뚤어 짐(욕구 불만 참는 훈련 못 받음)

3)취급법:친구들과 많이 놀게하고 집단 생활 을 경험하게하라.
.일관된 태도로 자녀를 취급하라.(원칙준수)
.자기 뜻대로 되지않는 것을 가끔 경험하게하라.
.고집 센 아동끼리 집단을 민들어 주어라.
.고집은 억압한다고 되는 것이 아니므로 좋은 방법으로 자기 통제를 할수 있도록 한다.(그네 독점 때 감독자로 세움)

2.싸움 잘하는 아동

1)특징:싸움의 빈도가 많다.
.약자를 괴롭힌다
.타인의 입장을 이해하지 못한다

2)원인:.자기 아품과 불쾌의 원인이 타인의 행동의 결과라고 생각했을 경우(발밟 힘)
.자기의 일 타인이 방해했을 경우.
.소유권 침해,배신 ,멸시,거짓말 ,비밀폭로,의협심,경쟁,질투,분노
.열등감으로 인한 경우_어른의 꾸지람,친구의 거부
.부모의 거부와 엄격으로 -부모의 거부적 태도,무시,금지,잔소리-공격적이됨
.질투로 인한경우-형제 간에 불공평한 취급-공격적이됨

3)취급법:.위험을 동반한 싸움 단호이 꾸짓고 금지해야한다.
.충분히인정해 주고 믿어 주라.
.강제로 빌게하는 제판관의 태도를 갖지 말라.
.싸움은 피차의 느낌과 요구,생각을 알게 하므로 여유있게 관찰하라.
.잘 못된 점을 인정할 기회를 주어라.

3.내성적인 아동

1)특징:.처음 만난 사람이나 새로운 장소에서는 자기도 모르게 굳어져서,말도못하고 마음이 불안하여 안정되지 못한다-사회적 내향
.다른 사람에게 별로 관심이 없고 밖에 나가기도 싫어하고 혼자서 조용히 논다든지 생각하는 것을 좋아한다.

2)원인:.내향성은 선천적 소질에 의한 것이 상당히 많다
.환경적 요인으로 더강화됨(어머니의 영향)
.부모의 불인정 ,칭찬부족,과소 평가
.과도한 꾸짓음.
.빈곤 가정,신체 허약으로 인한 열등의식

3)취급법:.지나치게 간섭하지 말라.
.스스로 과소평가 하게하지 말고 어른들에 대한 공포에서 해방시켜주라.
.용기와 담력을 길러주라(뛰어내리기.노래하기)
.격려와 인정 칭찬을 해주라
.친구 한 사람을 사귀게 하라.
.홀로 있을 때에 애정을 표시하라(안아주며 대화)
.돈과 지위,외모가 인간의 가치 결정하는 것 아님을 가르쳐 줌

*사회성문제*

1.말 안하는 아동
1)특징:.사람들 앞에 말하기를 싫어 하고 발표하기 싫어한다.
.가정에서는 잘 말하나 밖에에는 수줍어한다.
.내성적이고 불안해하고 수줍어한다.
2)원인:.너무귀여워해 밖에나가 놀 기회가 없었기때문
.마음에 큰충격 혹은 신체적결함,운동능력 직적능력 낮을 경우
.가정의 빈곤 부모의 거부-열등감을가짐.기가 약함 상처받기 쉬움
3)취급법:.예방책으로 어릴 때부터 밖으로 내 보내서 다른 사람과 외부 환경에 익숙하게하여 저항력을 길러 주고 열등감 불안감 공포심을 심어 주지않음
.장점을 발견해 꾸중 보다는 칭찬을 많이한다.
.친구를 사귈 기회를 많이 부여한다.
.교사는 서두르지 말고 자주 웃어줌 친절하게 대해주라.

.말을 안하므로 자기의 존재를 주장하고 있는 아동을 잘구분하여 교육한다.

2.친구들이 싫어하는 아동
1)특징:그 아동은 친구들과 함께 놀고 싶어 하나 친구들이 끼워 주지 않는다.
2)원인:.욕을 잘하고 밉상스럽고 제할 일을 하지않기때문
.선생님의 조수로 남의 잘못 고자질하기때문
.사회성 미숙 자기 중심적
.지능이 높은경우 지능이 낮은경우
3)취급법:자립심과 봉사정신을 동시에 길러 준다.
.지적 신체적 정서,사회,도덕,종교성의 발달을 동시에 강조한다.
사랑으로 모범을 보이며 양육한다.
.아동의 밀고를 관심없는 태도로 대하라.
.친구로서 취급받고 인정 받을수 있도록 배려한다.
.같은 수준의 아동끼리 그룹을 만들어 준다.

3.남을 방해하는 아동
1)특징:.재미있게 놀고있는 친구방해,장난심함,심술부림
2)원인:.사회성의 결핍
.마음속의 욕구 불만
.자기중심적이어 자기가 중심이 되지 못했을 때
.자기가 좋아하는 아이가 다른 아이와 놀고 있을 때
3)취급법:.조건적으로 사랑하지 말라.
.차별대우를 하지 말라.
.형제끼리의 싸움은 자기들 끼리 해결하도록 하라.
.아동속에 잠재해 있는 욕구 불만을 만족 시켜 주라.
.1:1로 비밀을 나누는 시간을 갖게 하라.

*도덕성문제*

1.도벽성이 있는 아동
1)특징:.만5세가 되면 아동은 도둑질이 나쁘다는 것을 알게된다
.거짓말과 마찬가지로 정서적인 불안 불만의 표현
.90% 이상 훔친경험이 있다,행동 보다 행위에 대한 동기 중요
2)원인:.놀이로서 한것,훔치는것을 자랑 지능 낮거나 체력이 좋은 어린이
.소유관념에 대한 감각이 얕은 아동,정서발달이 늦어 소유관념없음2-5세
.친구의 관심을 끌기위한 도둑,학동기에 성적나쁜 어린이, 몸이 작은 어린이,말더듬등으로 친구의 관심을 받기위해
.수집의 욕구로 인한도둑,빈곤한가정 잡비를 주지않는 가정
.부모에게 복수하기 위한 도둑.부모의 냉정과 무관심에대한 복수
.계획적인 도둑 ,친구들과 어울려 친구의 미움받기 싫어
.병적인도둑,간질,히스테리 ,이상성격,선천매독
3)취급법:.지나치고 가혹하게 꾸짓으면 역회과를 낸다.
.훔친행동이 나쁜 것이지 깨닫도록한다.
.아동 자신이 한 행위에 대하여 책임을 지도록 한다.가게물건 보상 사과
.전체학생을 조사하지 말라.믿어 주는게 더 중요하다
.원인을 파악 원인 제거에 힘을 쓰라.

2.거짓말하는 아동
1)특징:.4,5세 아동의 하는 말에 6%가 거짓말
.악의가 없고 고의적이 아님
2)원인;.상상적인 거짓말,공상과 현실을 구별하지 못항 하는 거짓말
.언어 부족에서 오눈 거짓말,적절한표현 진상 모르기 때문
.주목을 끌기위한 거짓말,애정이나 주목이 결핍된 아동
.자기방위의 거짓말,부모나 선생님이 너무 무섭기 때문 변명 정당화
.소원 충족의 거짓말,강력한 요구를 가지고 있을 때 그것을 이룬것으로 말하는 거짓말
.어른과 같은 악질적 거짓말,이기적동기에서 남을 해치기위해 복수위해
3)취급법:.악질적 거짓말 외는 벌을 주면 역효과
.거짓말의 원인 제거,공포감,애정결핍,욕구불만,불안 자기존재 무시
.거짓말과 도둑의 90%는 욕구불만에서 온다는 학자가 있다.
.책임의식을 강조한다.

3.교사를 무시하는 아동
1)특징:교사에게 무례한행동을 하고 하인 처럼 취급한다.
2)원인:가정에 문제가 있다.
.부모가 자식을 상전처럼 취급하고 무슨 요구든 다 들어줌
.어머니가 복종적
.아버지가 어머니를 무시했을 경우 여선생님 무시
.애정결핍으로 주목끌기위해
3)취급법:.부부끼리 서로 존경
.공손한태도 친절한말,온화한 얼굴로 대함 부모의 말은 잊도 어떤 사람인 것 안 잊음
.교사가 사랑을 가지고 좋지 못한태도 이해 시킴
.동화를 통해 남녀 중요성 강조
.원인 제거


*생활습관 문제
1.정리못하는 아동
1)특징:.정리에 대해서 아무 생각이 없는 아동
.정리해야 된다는 것을 알면서도 정리 못하는 아동(다른 사람보면 함)
2)원인:.둔하여 정리 못함
.가정에서 훈련 부족
.제마음대로 방치하여
3)취급법:.정리하는 습관 기름
.공동작업으로 정리하게 한다.
.유아에게 자율을 기대하능 것은 잘못 이다
.개인적으로 칭찬하며 훈련 시킨다.

2.완벽성이 있는 아동
1)특징:교사나 부모가 시키는 대로 완전하게 한다
.다른 사람에대해 비판적
2)원인:.잘한다고 칭찬을 많이 들어
3)취급법:.완전에만 관심을 갖지 말라.
.좀 못해도 칭찬하고 떠들도 격려 해주라.

3.나쁜말 하는 아동
1)특징:.텔레비전에 나오는 유행어
.더럽고 야비하고 성적인 말
.사람에게 상처를 주는 말
.존경어가 아닌 상스런 말을 한다
2)원인:.문화적 배경때문
3)취급법:.친구를 너무 제한하지 말라.
.바른 말을 사용하라.
.유행어는 곧 사라진다.그러므로 과도한 반응을 보이지 말라


*심신문제 소아신경증*

1.야경증
1)특징:.밤에 자다가 깨어 울고 잠꼬대가 심하다.
2)원인:.낮의 긴장과 피로가 그런 형식으로 나타난다.
.시력이 약함.기가약함.조롱받음 등
3)취급법:.안정감과 평온감을 갖도록함
.일상생활을 줄겁게 자유롭게 자신을 표현하도록 한다.
.긴장하는 일을 발산하도록 한다.

2.야뇨증
1)특징:.3세 이전은 문제가 되지 않음
.3세 이후에도 계속 야뇨
2)원인:신체적요인-염분및 수분 과다 섭취,방광염 요도염
.심리적요인-정서적 긴장,신경과민,불안 불만,열등감,죄의식
.애정결핍-질투 동생 볼 때
3)취급법:.기질적 결함 병원서 치료
.심리적 결함 원인 제거

3.손톱뜯는 아동
1)특징:.손톱을 물어 뜯는다.
2)원인:손톱 뜯는 가정은 긴장이 많다.
.긴장과 불안의 배출구로 손톱을 뜯는다.
3)취급법:.긴장의 원인을 알아 건전하게 해소 한다.
.손가락과 손톱을 자랑하도록 한다.

5.말더듬아동
1)특징:유아 때부터
.여아보다 남아가 3,4배 많다.
.2세경,취학전후,사춘기에 나타남
2)원인:.유전,모방,혀의 길이라는 학설과 정서적 불안이라는 설
.3세 전후에 집중.2-5세 언어 급격히 발달 어른의 말배우는 데 부담
.심리적 불안 갈등,불만-조롱 받을 경우
3)취급법:.말더듬이래도 불안해 하지 말라.,불안초조,잔소리 금물
.아동에게 긴장과 갈등 제거해 주고 흥분하지 않게 한다,
.호흡조정-심호흡을 시킨다.
.리듬감각의 훈련
.전신근육의 긴장을 푼다.
.큰소리로 책을 읽는다
.음절마다 끈어 발음연습을 한다.

*부모의 문제*

"자녀는 부모의 거울이다"

1.거부형 부모

일부러 거부하는 것은 아니지만 자신의 불행감,열등감,극빈,병약,무식으로 거부함

1)부모의 태도

1)무관심:요구하는것 행하는 것을 부모는 모르고 있고 알려고도 하지 않음
2)귀찮다는 느낌:자기의 생활이나 일에 대하여 귀찮다고 생각
3)따뜻한 말의 결핍:잔소리를 많이 하고 따뜻하고 부드러운 말을 않함
4)체벌:조그마한 일에도 때림
5)비교,비난:타인과 비교하여 비난, 비꼼,창피를 줌.
6)위협:그런 짓을 하면 내쫑겠다,귀신이 너를 잡아간다.

2)거부된 아동

1)주의 획득 반응:어떻게 해서든지 부모 내지 자기가 의지하는 어른들의 애정을 얻으려고 하고 주목을 끌려고 이상한 행동이나 태도를 취하기 쉽다(이상한 태도로 남을 웃김,화,싸움,손가락 빨기,손톱 뜯기,야뇨,코만지기)
2)유치한 행동의 반복:동생 생겼을 때 부모의 사랑 받기위해 퇘행(대.소변)
3)반항 공격적 태도:부모에게 미움을 받으면 난폭,짜증,파괴와 같은 반항적이고 공격적인 행동을 함으로 긴장을 해소하려 한다.(간접공격,질투,흉보기,불면증,비꼬기)
4)타인의 친절을 거부함:유아기 때 냉대와 학대를 받고 자라난 사람은 타인의 후의와 친절을 받을 능력이 잘 발달 되지 못함
5)고독과 무언:언제나 공포를 느끼고 어떤행동에 대하여 불안이 동반하기 때문에 고독하고 말하지 않는 내성적 성격이 된다.
6)질투심:형제 가운데 자기만 비난 받는 다고 생각 할 경우 부모가 다른 형제들을 더 사랑한다 는 두려움에서 질투를 느낀다.
7)불량 범죄의 온상:237명중 144명(61%)

3)거부의 원인 1)부부의 애정관계 좋지못 할 경우
2)극빈 3)부모의 과다한 기대 4)부모의 정서적 미성숙
5)자녀 양육 관심 부족

2.익애와 과보호형 부모

익애: 지나치게 아동 중심(사랑에 빠짐) 맹목적 사랑
과보호:지나치게 아동을 보호하고 걱정하는 것

1)익애와 과보호 부모의 태도

1)자녀를 독점하려고 한다.(소유물 일종의 자기만족)
2)자녀가 부모만 의존하는 것을 기뻐한다(아기처럼 취급)
3)자녀의 욕구를 다 만족 시켜 주려 한다
4)간섭이 많다
5)걱정이 많다
6)자녀를 과대 평가한다(결점 못봄,충고비난)

2)과보호와 익애를 받은 아동

1)인내심이 없다(사소한 일에도 불만)
2)화를 잘 낸다(제 마음 대로 않 될 때)
3)자기 중심적이다.
4)사람들의 주목을 얻으려 한다.
5)열등감을 가진다(타인과 접촉 충분히 습득못해 대등한 친구와 생활할 수 없기에
6)자극에 대해 과민하다.(지나치게 세밀하게 보호 받았기에)

3)과보호와 익애의 원인

1)자녀가 병약하거나 신체장애,정신박약 아 인 경우
2)전의 자녀들이 모두 죽은 경우( 독자)
3)부부의 불화,부모의 불행감,열등감
4)부모 자신이 어려서 사랑을 못 받았을 경우

3.엄격,완고형 부모

1)부모의 태도

1)높은 수준을 설정한다.(지나친 기대)
2)공부를 강요한다.(학업성적 절대시)걱정,간섭형.요구 즉응형(모든요구 들어 줌) 조잡 분노형(사소한 일에 신경질).방임형(교육 무관심).혼합 형
3)자기의 야심을 만족 시킨다.
4)부모의 체면을 중시한다

2)엄격 완고형 부모의 어린이

1)권위에 순종하고 약자에게는 난폭하다
2)열등감이 강하다(부모의 명령에만 행동했기 때문에 집단생활에 자신감상실)
3)자기를 잃어 버린다(자신 생 못 가짐)
4)주위 사람과 조화된 생활을 못 한다
5)반항적이 된다.
6)부모 자식 간에 갈등이 생긴다(대립,긴장,알력)

3)엄격 완고형의 원인

1)부모의 자식에 대한 요구 과다
2)부모의 권위 야심,가정전통 요구
3)(부)지나치게 엄격 (모)지나치게 유순

4.모순 불일치의 부모

1)부모의 태도

1)기분 내키는 대로 아이를 대함
2)취급 방법 일정치 않음
3)부모의 다른 태도
4)부모의 이중 인격

2)모순,불일치의 부모의 자녀
1)정서적으로 불안함
2)공포심,경계심,침착성 결핍 등으로 불량화되어 반사회적 인물이 될수 있다
3)이중 인격자가 되기 쉽다
4)권력에 맹종하고,정서적 동요가 심하고.기분파가 되기 쉽다

*성격 고치기
1.소극적인 아이들을 적극적인 아이로
1)특징
1)적극적이고 의욕적이 아니다.
2)매사에 자신이 없다.
3)남의 선두에 서지 않는다.
4)자주성,자립성,주체성이 없다.
5)미지의 세계에 대하여 혹심을 갖고 모험할줄 모른다.
2)원인
1)익애형 가정에서 자란 아이가 많다.
2)엄격한 가정에서 과격한 꾸지람을 들어서 그런 경우도 있다.
3)모든 것을 자녀 스스로 하게 한 것이 아니라 어려서 부터 부모가 다해주기 때문이다.
4)가정에서는 마음대로 할수 있으나 세상에 나가서는 그러지 못하므로 소극적이 된다.
3)성격 교정
1)다 해주거나 익애하지 말라.
2)자신으 머리로 생각하게 하라.
3)꾸짓기 전에 먼저 자신이 스스로 뉘우칠수 있도록 한다.
4)아이들에게 교회에서 가정에서 책임을 지어주어라.(일)
5)친구들과 잘 놀도록 하라
5)친찬해 주어 자신감을 길러 주라.

2.우울한 아동을 명랑한 아동으로
1)특징
1)한 반에 1-2명은 우울해 보인다.(일반적으로 유초등부는 사회적 책임감 결여 밝음)
2)개방적이 아니고 폐쇄적이고 사교성이 없으며 고독하다.
3)이야기를 잘 안하고 자신을 남에게 내어 놓지 않는다.
2)원인
1)주위 사람들과 투쟁하며 자란 경우(형 동생 친구,열등감)
2)자기 표현이 인정 받지 못한 경우
3)부모 자식 간의 심신의 접촉이 결핍된 경우
4)능력이 부족한 경우
5)비참한 경험을 한 경우
3)성격 교정
1)원인 제거(형제 대립 부모의 불공평한 대우)
2)장점을 인정하고 칭찬
3)아이들과 접촉하여 대화하는 시간을 많이 가짐
4)능력이 부족한 경우는 다른 부분의 소질을 개발
5)명랑한 분위기 유지

3.자기 중심적인 아이를 이타적인 아이로
1)특징
1)어른의 이기주의와 다르다.
2)상대방에게 손해를 끼치는 것 보다 언제나 자기 본위로 생각하고 행동한다.
2)원인
1)너무 귀여워 하여 요구한 바를 다 들어줌
2)장자,말자,외자,
3)성격 교정
1)너무 귀여워 하지 말것
2)여러 사람을 위해 일하게 할 것
3)친구를 만들고 친구의 입장을 이해하게 한다.
4)부정을 용납치 말 것

4.의지가 약한 아이를 의지가 강한 아이로
1)특징
1)인내심이 없다.
2)일을 중간에서 잘 포기 한다.
3)훌륭한 성과를 기대하지 않는다.
2)원인
1)부모의 과보호
3)성격 교정
1)자력으로 책임있는 행동을 하게 한다.
2)목적의식을 가지게 한다.
3)자기의 희망이나 욕구가 만족되지 않을 때도 참고 견디게 한다.
4)반항기의 의지를 꺽지 말아야 한다.

* 결함형 아이
1.인공아-자연을 음미하지 못하고 전자 게임 열중,자연 속에 뛰노는 것 싫어하고
기계로 만든 장난감을 가지고 놀기를 좋아함
2.엉퉁한 아이-어뚱한 짓을 하여 교사의 관심 유도
3.말 잘하는 아이-말만 하지 행동하지 않는다.
4.안테나 아이-많은 정보를 취득.그것을 해볼려 함
5.콩나물 아이-키만 컷지 인내심이 없다.
6.제마음대로 하는 아이-집에서 하는 대로 한다.(성적만능)
7.상전 아이-매사에 모든 것을 해주어야 하는 아이
8.소비형 아이-돈만 있으면 무엇이나 다 할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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