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양육/큐티

하나님의 의 자기의 의

by 꿈꾸는 나무의자 2018. 9. 20.
728x90
반응형

그렇다면 우리가 무슨 말을 하겠습니까? 의를 따르지 않은 이방 사람이 의, 곧 믿음으로 인한 의를 얻었으나 / 의의 율법을 따르던 이스라엘은 율법에 이르지 못했습니다. / 그 이유가 무엇입니까? 이는 그들이 믿음에 의해서가 아니라 행위로 의를 얻는 것처럼 행했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걸림돌에 걸려 넘어지고 말았습니다. / 기록되기를 "보라, 내가 시온에 걸림돌과 거치는 바위를 두리니 그를 믿는 자는 수치를 당하지 않을 것이다" 라고 한 것과 같습니다. (롬9:30-33, 우리말성경)
------
하나님의 의 자기의 의

유대인이 하나님의 백성이 되는 일에 실패한 이유는 하나님의 의를 믿음으로 수용하지 않고, 행위로 자기 의를 추구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어떤 분입니까?
33절 시온에 걸림돌과 거치는 바위를 두십니다. 바울은 그것이 일차적으로 율법을, 궁극적으로 그리스도를 가리키는 것으로 설명합니다. 하나님께서 걸림돌과 거치는 바위를 두며 백성들에게 요구하신 것은 ‘믿음’입니다. 믿는 자는 부끄러움을 당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행위를 의지하는 자는 넘어지고 수치를 당할 것입니다. 율법 준수를 자신의 행위로 수행하려던 이스라엘은 도리어 율법에 의해 정죄를 받았습니다. 그들은 십자가의 그리스도도 믿지 못하고 걸림돌로만 여기다가(고린도전서 1장 23절; 갈라디아서 5장 11절) 아주 넘어지고 말았습니다. 나에게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말씀은 부딪히는 돌입니까, 아니면 든든한 머릿돌이자 보배로운 산 돌입니까(베드로전서 2장 4~8절)? 

10장 1~4절 그리스도는 율법의 마침(목적)입니다. 이스라엘은 열심이 있었지만 지식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자기 의를 세우려고 부단히 율법을 따랐지만, 그 수고가 오히려 하나님의 의를 거부하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제 힘, 자기 행위를 근거로 율법의 요구를 이루려다 실패했고, 하나님께서 은혜로 주신 선물마저 거절했습니다. 이제 그리스도께서 의를 이루는 길을 열어주셨습니다. 고집스럽게 제 힘으로 의를 추구한다면 실패하겠지만, 힘을 빼고 ‘하나님의 의’를 구하는 사람들은 마침내 의를 얻을 것입니다. 믿음은 자신의 연약함과 불의함을 시인하고, 하나님의 사랑과 그리스도의 희생과 성령의 도우심을 기꺼이 수용하는 것입니다. 

내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30~32절 이방인들은 믿음으로 의를 얻었지만, 유대인들은 행위를 의지하다가 의에 이르지 못했습니다. 하나님의 은혜가 의를 추구하지 않았던 이방인에게 미쳤다면, 의를 구하던 이스라엘에게는 말할 것도 없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은 은혜로 주시는 ‘하나님의 의’를 알지 못하고, 제 힘으로 자기 의를 얻으려고 했습니다. 자신의 행위를 의지하는 사람에게는 거룩한 ‘말씀’도 걸림돌이 될 수 있습니다. 

기도
공동체-하나님의 의에 대한 바른 지식 가운데 날마다 감사와 감격이 더하게 하소서.
열방-에티오피아의 새 총리는 오랜 적대국이었던 에리트레아와의 관계를 정상화하려 하고 있다. 관계 개선을 통해 기독교 국가 에티오피아가 이웃 나라에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나라가 되도록
반응형

'양육 > 큐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남은자  (0) 2018.09.23
누구든지 믿으면  (0) 2018.09.21
불의하지 않은 하나님의 선택  (0) 2018.09.18
하나님을 거역한 세상  (0) 2018.09.02
복음 하나님의 능력  (0) 2018.09.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