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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육/교사교육

교사의 자질과 자기개발

by 꿈꾸는 나무의자 2008. 7.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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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의 자질과 자기계발


서울 강남의 어떤 교회에서 있었던 일이다.

중2를 맡은 선생님은 중학교 상담교사였다.

그런데 교회에서 맡은 반 학생들이 하나 둘 빠지더니 연말에 가서는 전멸이 되었다.
남들 보기에 민망하고 상담전문교사로서의 자존심도 상해서 새해에는 교사를 안 하겠다고 주장하는 것을
전도사님과 주위 분들이 권면하여 다시 한번 반을 맡게 되었다.
이번에는 왜 그런 일이 있었는지를 생각하고는 학생과의 관계에 문제가 있었음을 느끼고「편지노트」를 활용하기로 하였다.
선생님이 노트에다가 어떤 학생에게 편지를 써서 주면 그 학생은 집에가져가서 답장을 쓴다.
이렇게 학생들과 선생님이 대화를 나누면서 서로가 이해를 하게 되고
혹시 문제가 있어도 오해를 풀게 되면서 청소년기의 고독을 함께 넘어가게 되었다.
학생들이 선생님을 좋아하고 선생님이 학생을 사랑하게 되니까 이제는 선생님을 만나기 위해서 교회에 나오는 일이 생겼다.

반원 중에 어떤 학생은 강북의 상계동으로 이사를 갔는데 한 주도 빠지지 않고 혹시 좀 늦게 되면
미리 선생님에게 전화를 해서 걱정하지 않도록 알리기까지 하였다.

결국 연말에는 그 반만이 수가 배가 되었다.

1. 일반교사의 자질

(1) 교사의 자질

1) 신체적 건강
2) 정신의 건강과 안정
3) 일반적 교양
4) 전문적인 교양
5) 교육적 교양
6) 인성적 통합성 ① 솔직함(sincerity) ② 기지(tact) ③ 예의(politeness) ④ 유쾌(cheerfulness) ⑤ 인내(patience) ⑥ 굳셈(firmness) ⑦ 솔선성(initiative) 이외에도 용기, 적응성, 통찰력, 조직력, 표현, 외모 등이 요구되어진다.

(2) 교사의 인성 평가지침

1) 공평의 지침
2) 명랑, 유쾌
3) 실무적 태도
4) 학생들의 응답을 얻는 능력
5) 지식과 기술

(3) 교사의 심리적 역할

1) 사회대표자로서의 교사
2) 판단자로서의 교사
3) 지식자원으로서의 교사
4) 학습 과정에 있어서의 조력자
5) 심판자로서의 교사
6) 훈육자로서의 교사
7) 학생들의 동일화 대상으로서의 교사
8) 불안 제거자로서의 교사
9) 자아옹호자로서의 교사
10) 집단의 지도자로서의 교사
11) 부모 대신으로서의 교사
12) 적대감정의 표적으로서의 교사
13) 친구로서의 교사
14) 애정 상대자로서의 교사
15) 신앙의 표상으로서의 교사

2. 교회교사의 자질 귄(P. H. Gwynn)은

교사가 지녀야 할 자질을 다음과 같이 구분하다.

(1) 기초적인 자질들

1) 깊고 지속적인 기독교적 체험
2) 그 경험을 타인과 함께 나누려는 열망
3) 성경의 교훈에 대한 건전한 이해
4) 인간발달 과정에 대한 이해
5) 실례와 경험을 통한 최고의 교육 능력

(2) 필수적인 자질들

1) 종교적인 헌신-하나님의 사심을 믿고 기도하면서 매일의 행동에서 종교적 생활을 영위하는 것.
2) 인간적인 매력-남에게 주기를 좋아하며 희생적이고 천성적 성품이 따스함.
3) 지성-자신의 의견을 존중하면서도 인간성숙의 기회를 제공하는 기술.
4) 가르칠 수 있는 능력-그리스도의 마음을 가지고 겸손하며 남의 말을 들어주며 자신을 돌아보고 웃을 줄 알며 배우고 훈련받기를 즐기는 것.

(3) 바람직한 자질들

1) 성경에 대한 깊은 이해와 피상성을 넘어선 지식의 소유
2) 심리학에 대한 신뢰성에 입각한 인간발달 단계의 이해
3) 타인에 대해 창의적 생각과 아량
4) 교육방법과 목적에 대한 훈련 이수
5) 진지하고 성공적이 교육훈련을 받은 경험
6) 다른 사람을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할 수 있는 능력

(4) 교사의 준비된 자질

1) 영적으로 헌신되어야 한다.

기독교육은 기독교인만이 할 수가 있다.
따라서 우리는 항상 예수 그리스도의 사람이어야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위하여 사는 사람이어야 한다.
그리고 바로 이 신앙을 간증하고 보여 주어야 한다.
'이제 우리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해 자기 몸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위해 사는 것이다'(갈 2:20).

2) 인정받는 성도이어야 한다.

교사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것을 주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교사의 최소한의 기준은 교회에서 인정받을 수 있는 성도이어야 한다.
교회출석을 잘 하고 헌금을 정성껏 하며 말씀과 기도에 전혀 힘쓰는 모습을 간직해야 한다.
'너희도 아는 바와 같이 우리가 너희 각 사람에게 아비가 자녀에게 하듯 권면하고 위로하고 경계하노니'(살전 2:11).

3) 깊고 지속적인 영적 체험이 있어야 한다.

추상적이 개념을 가르치려면 그것을 구체적으로 체험하여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즉 자기가 경험 한 만큼만 보여 줄 수 있기 때문에
영이신 하나님을 ○(동그라미)로 생각하는 아이들에게 영(○)적 대상이 아닌 살아 계신 인격적인 하나님을 체험해서 전해야 한다.
'우리가 그의 계명을 지키면 이로써 우리가 저를 아는 줄로 알 것이요
저를 아노라 하고 그의 계명을 지키지 아니하는 자는 거짓말하는 자요 진리가 그 속에 있지 아니하되'(요일 2:3-4).

4) 가르침에 대한 열정과 탁월한 기술이 있어야 한다.

가르치는 일에 목숨을 걸쳐 변함없이 힘써 봉사하는 교사가 되어야 하며
그 기준은 자신을 훈련시켜서 해마다 발전하는 기술을 습득하고 활용하는 결과가 있어야 한다.
교사는 해가 갈수록 유능해져야 한다.
'예수께서 이 말씀을 마치시매 무리들이 그 가르치심에 놀래니 이는
그 가르치시는 것이 권세 있는 자와 같고 서기관들과 같지 아니함일러라'(마 7:28-29).

5) 학생을 이해하고 존중할 수 있어야 한다.

인간에 대한 이해를 위해서 표면적인 행동을 잘 관찰하고 내면의 움직임을 포착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심리학적인 지식과 함께 인생에 대한 통찰력과 사람을 사랑하는 마음이 있어야 한다.
겸손히 그리스도의 심장으로 학생을 만나야 한다.
'데리고 예수께로 오니 예수께서 보시고 가라사대 네가 요한의 아들 시몬이니 장차 게바라 하리라 하시니라'(요 1:42).

6) 늘 새롭게 배우는 교사이어야 한다.

날마다 새로워져야 힘이 있고 감동을 전할 수 있다.
고인 물이 썩고 그 물을 마시는 사람이 죽는 것처럼 날마다 새로워지지 않으면 구태의연해지고 삯꾼이 될 수밖에 없다.
'누구든지 나를 믿는 이 소자 중 하나를 실족케 하면 차라리 연자 맷돌을
그 목에 달리우고 깊은 바다에 빠뜨리우는 것이 나으니라'(마 18:6).

4. 교사의 자기계발 교사는
'고인 물'이 되어서는 안 된다.
자기가 배운 만큼 가르친다는 정도를 넘어서 배우는 모습과 변화하려는 열정이 학생들에게 전달되어야 한다.

(1) 신체적인 훈련이 필요하다.

1)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운동을 필요로 한다.
2) 올바른 식사를 한다.
3) 스트레스를 적절하게 해소한다.

(2) 일반적인 교양 청소년과 관련된 정보와 청소년을 지도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을 얻는 방법으로는 다음과 같이 노력이 있을 수 있다.

1) 청소년의 의식
2) 청소년 문화
3) 청소년 환경(학교와 가정)
4) 시사와 정치
5) 교양
6) 문학과 예술

(3) 신앙적인 준비

1) 성경연구를 통해 준비해야한다.
2) 가르침을 위한 준비
① 가르칠 학생에 대한 이해-학생의 환경과 현재 갖고 있는 관심과 고민 등을 수시로 확인하여
공과를 가르칠 때 적절하게 활용한다.
② 가르칠 내용과 방법에 대한 준비-연구하는 일정한 시간을 정한다.
연구하는 일정한 장소(서재, 도서관 등)를 확보한다.
③ 교사 자신의 독자적인 연구를 위한 제안
a. 교회학교 교사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연구는 일정한 시간을 통하여 갖는 성경연구이다.
b. 도서를 통한 연구이다.
c. 정규적인 교사회의 때 자질 향상을 위한 시간을 갖도록 해보자.
d. 같은 학년을 담당한 교사끼리 모여 갖는
공과 예습모임, 연구수업(시범), 교사독서발표회, 교사철야기도회 및 연수회 등을 통해서도
교사는 자신의 성장을 위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위대한 혁명이란 나의 태도가 바뀌면 남의 태도가 바뀐다는 사실을 아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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