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양육/교사교육

- 방과 후 학교 성공적인 운영 및 학습법 -

by 꿈꾸는 나무의자 2008. 7. 28.
728x90
반응형

- 방과 후 학교 성공적인 운영 및 학습법 -

박찬수 전도사

1. 들어가며...

모든 교회는 부흥하기를 원한다. 그래서 부흥하는 교회를 탐방하고 좋은 프로그램을 도입한다.

매주 많은 교회들이 꽃동산 교회를 찾아온다. 많은 분들이 생각하기를 꽃동산 교회에 좋은 프로그램이 있다고 생각하고 리서치 하는데 주일예배를 참석하시고 하시는 말씀이 한결같이 “꽃동산 교회에 와도 뭐 특별한 것 없내요? 우리 교회와 하나도 다른 점이 없어요. 똑같은 시간에 예배드리고 분반 공부하고 시설은 우리 교회보다도 훨씬 못한 것 같은데 아이들은 정말 많내요?”라고 말한다.

아이들이 많은 그 이유가 무엇일까? 십년을 넘게 사역한 필자 또한 꽃동산 교회 주일학교 주일 사역은 뭐 특별한 것은 없다. 아이들이 너무 많아서 어쩔 수 없이 예배를 3부로 나누워서 드린 것 밖에 없다. 꽃동산 교회의 주일 하루 만을 평가 한다면 특별한 것이 없다.

그러나 지금의 꽃동산 주일학교가 있는 것은 시설도 프로그램도 아니다. 그것은 바로 담임목사가 주일학교 사역에 생명을 걸었다는 것이다. 담임 목회자가 다음세대를 살리기 위해 주일학교에 목숨 걸었다면 그 다음은 어떨까? 부흥하지 않을까?

솔직히 주일학교 부흥은 어떤 특별한 프로그램에 의해서 되는 것이 아니다. 프로그램에 의해서는 잠깐 반짝일 수는 있지만 그것이 원인일 수는 없다. 주일학교 부흥은 주일학교 자체에 대한 관심과 사랑에서 비롯된다. 특히 담임목회자와 교회 지도자들의 관심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주일학교도 관심과 사랑이 필요한 존재다. 교회에서 관심을 갖고 투자한 만큼 주일학교는 성장하게 되어 있다.

이런 전제하에 현재 꽃동산 교회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실시하는 프로그램을 소개하려 한다.

2. 아가피아 스쿨 (방과 후 매일 교회학교)

현재 꽃동산 교회 주일학교에서 가장 관심을 쏟고 있는 것은 다름 아닌 ‘아가피아 스쿨’과 ‘비전센터’로 불리는 방과 후 매일 학교와 주말의 리더스쿨이다.

기존의 주일학교가 무너진 것은 외부적인 환경과 요인이 있지만 일주일에 70-80분으로 주일학교 교육으로 끝내는 데부터 있다. 주일학교가 다시 살아나려면 현재 대부분의 한국교회에서 실시하고 있는 한 시간 반 남짓의 교육으로 주일학교 교육을 다했다는 발상에서 벗어나야 한다.

단순 비교로 장년들의 교육을 생각해보아라. 매일 새벽예배 예배부터 시작해서 수요, 금요철야, 구역예배, 제자훈련, 여전도회 모임 등 수많은 모임을 만들어 놓고 훈련시키면서 왜 유독 주일학교에는 신경 쓰지 않는지에 대해서부터 고민해야 한다.

한때 주일학교 학생 수가 장년에 비해 2-3배 많았을 때 어떠했는가? 어린아이들도 새벽예배에 참석했고 주일학교 수요예배, 토요예배도 있지 않았는가? 교회에 자주 모여야 만이 관심을 갖게 되고 교회중심의 삶을 살 수가 있다. 주일학교도 마찬가지이다.

이런 취지에서 꽃동산 교회에서 만든 것이 바로 ‘아가피아 스쿨’인 방과 후 매일교회 학교이다. 아이들을 학원으로 빼앗기지 말고 교회에서 학원보다 더 좋은 교육을 시키는 것이다. 이때 중요한 것은 교회에서 하는 방과 후 활동이 수준 낮을 것이라는 인상을 주지 말아야 한다. 교회에서도 지역봉사와 함께 이 시대를 이끌어갈 인재양성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발전시켜야 한다.

꽃동산교회에서는 지난 1년 동안 영재교육인 ‘아가피아’ 독서 학습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임상실험을 거쳐 올해부터는 대규모로 실시하고 있다.

여기에는 모두 3부류 교과로 나누어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먼저 기독교 인재가 되어야 할 영적 지도력 교과와 영재 독서 학습인 언어교과 그리고 학부모와 함께하는 학부모교과이다. 이 세가지가 모두 균형있게 가야지 하나님이 원하고 인류가 필요로 하는 인재를 키울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꽃동산 아가피아 스쿨에서 무엇보다도 태도를 중요시한다. 학과 교과나 특기적성 교육을 하기 앞서 영성과 생활학습을 우선시 한다.

한마디로 일반 학원에서 하는 교육 기능과 함께 더욱 중요한 영성 교육, 그리고 학부모 교육까지 아울러 시키는 전인교육을 시키고 있다. 이모든 것의 기본은 좋은 양서를 읽는 데부터 시작한다. 아가피아 스쿨에 오면 적어도 한 달에 최소 4권의 책을 읽게 되고 같은 책은 3-4번 반복해서 읽게 한다. 읽은 후에는 그에 맞는 전문 학습서를 풀면서 다시 한 번 상기하게 된다. 또한 독서 뿐만 아니라 매일매일 생활 관리와 영성 관리를 스스로 하게끔 유도하고 있다.

- 꽃동산 아가피아 스쿨은 아가피아 반, 프리스쿨 반, 비전센터, 영재 스쿨등 총 4개로 구성되어있다. 학생의 수준에 맞게 각각의 추구하는 목적과 목표도 다르다.

1) 영재 교육을 준비하는 아가피아 반

아가피아 스쿨의 아가피아 반은 철저히 학원 대체 프로그램이다. 교회 인근이 우리나라 3대 학원가중 하나이다 보니 부모들이 유난히 자녀 교육에 관심이 많다. 심지어 집사님 조차도 시험기간만 되면 자녀를 학원에 보내고 있다. 특히 학원 주말반이 만들어진 이후부터는 주일날 교회 나오지 않은 것을 당연시하고 있다. 이런 심각한 위기의식을 느낀 담임목사님은 ‘꿈의 학교’를 통해 입증된 독서 영재 프로그램인 사단법인 아가피아를 인수하여 주일학교 학생들에게 전인 교육을 시키는 목적하에 꽃동산 아가피아 스쿨을 교회에 도입하여 실시하고 있다.

작년에 처음 시작할 때는 학부모들이 교회에서 한다는 말에 반신반의하여 많은 부모들이 관심을 보이지 않았지만 1년 사이에 학생들의 변화가 나타나자 올해부터는 폭발적인 관심을 보이고 있다.

비전센터와 달리 아가피아 스쿨은 아무나 받지 않는다. 입학하려면 선발 테스트를 통해서 합격해야 한다. 현재 아가피아 스쿨에 들어오려고 대기하는 학생만도 수십 명이다. 처음에는 무료로 하는 비전센터에 몰릴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영재교육을 한다는 아가피아 스쿨에 몰려들기 시작했다. 지금은 너무나도 많은 학생들이 몰려들어 행복한 고민을 하고 있다.

아가피아 반을 통해 빠른 학생들은 한 달 만에 엄청난 변화와 함께 실력향상을 볼 수 있다. 자세와 태도가 갖추어 진 연후에는 책임자인 필자 또한 믿겨지지 않을 정도로 급격한 실력향상을 보게 된다. 1분도 제대로 앉아 있지 못했던 학생들이 2시간을 숨소리 한번 내지 않고 책을 읽는 광경은 필자를 항상 들뜨게 하였다. 이를 위해서 부모와 사전 협의해서 독서와 학습에 집중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었고 태도 및 실력이 향상된 학생들에게 장학금등의 아낌없는 지원을 하고 있다.

아가피아 반에는 초급과정과 중급과정이 있다. 보통 초급과정은 24주로 중급을 위한 학습단계이며 총 4단계로 되어있다. 중급반은 총 9단계로 1년 4학기로 구성되어 있다. 학생들의 학생은 학년별이 아닌 철저히 자기 수준에 맞게 학습을 하고 있다.

아가피아 스쿨에서 진행하는 독서 학습프로그램은 담임목사와 교회 지원으로 책값 교제비 간식비등의 실비만을 받고 진행하고 있다. 다만 대학생들이 담당하는 영어, 수학 중심의 학과목과 레슨 선생님들이 지도하는 피아노 등의 특기 적성은 교회가 50% 지원하고 있어 학부모들은 거의 실비만을 내고 배우고 있다.

아가피아 교사들은 아가피아 교육을 이수하고 4개월 동안 실습교사를 거쳐 검증된 교사들로 구성되어있다. 교육과 관련된 것은 철저히 실력이 갖추어져야 성공할 수 있다. 특히 교회에서 하는 교육이라고 해서 질이 낮다고 인식되면 그때부터 실패했다고 보면 된다.

2) 비전 센터반

꽃동산 비전센터는 담임 목사님이 학교가 끝난 이후에 부모없이 할머니 밑에 방치되어 있는 아이들과 교육을 받을 수 없는 소외된 저소득층 자녀들이 우리 주위에 많이 있다는 말을 듣고 그들을 교회에서 무료로 교육 시키기 위해서 만들었다. 정부에서 실시하는 지역센터의 개념과 비슷하다. 갈곳 없는 학생들을 학교가 끝난 직후 교회로 데리고 와 먼저 학교 숙제지도를 실시한 이후에 아가피아 독서 지도를 실시하고 있다. 구청과 각 동사무소에 협조 공문을 요청했더니 정부가 할 일을 교회에서 한다면서 적극적인 홍보를 해주었다.

아가피아 스쿨처럼 수준 높은 교육은 실시되고 있지 않지만 부모없이 어렵게 손자 손녀들을 키우고 있는 할머니나 모자원등에서 관심을 보이면서 학생들을 보내주고 있다.

수업은 주 5일로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학교가 끝나고 보호자가 돌아오는 시간까지 교회가 그들을 책임져 주고 있다.

교사들은 대부분 아가피아 교사 교육을 이수한 교회 성도님들로 자원봉사 형태로 진행되고 있다.

3) 프리 스쿨반

프리 스쿨반은 아가피아 반에 들어오려고 대기자가 넘쳐나자 이를 수용하기 위해 선발 테스트를 실시하는 아가피아 준비반이다. 아가피아 반에 지원하였으나 학습 능력이 조금 떨어진 학생, 실력은 있으나 자세가 잡혀있지 않은 학생, 늦게 지원한 학생들이 아가피아 학습을 적응하는 단계이다. 적응이 빠른 학생들은 몇 주 만에도 아가피아 반으로 올라가지만 어떤 학생들은 지금까지도 프리스쿨에 머물러 있기도 하다.

또한 아가피아 반으로 진급했을 지라도 학습 능력이나 태도가 불량하면 다시 프리스쿨에서 재교육을 받게 된다.

프리스쿨은 정식으로 입학을 받지 않은 상태이며 아직 입학대기 상태이다. 여기서 충분히 교육을 받고 테스트에 합격하게 되면 정식으로 아가피아 스쿨 회원이 될 수 있다.

4) 꽃동산 영재 스쿨

아가피아 스쿨을 통해 실력이 월등히 향상된 학생들이나 교회 내 자체 선발 우수학생들을 선발한다. 영재 반 학생들은 향후 한국 사회와 세계를 이끌어갈 지도자로 양성하기 위해 특별 교육을 실시한다. 이들에게는 전액 장학금을 지원하면서 아가피아가 추구하는 영재교육을 실시한다.

특히 성적은 우수하나 가정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은 교회 내 뜻있는 독지가들과 연결해 이들이 학업을 하는 동안 일대일 자매결연을 맺어 전액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다.

* 아가피아 스쿨 학습 내용의 전반은 다음과 같다.

Ⅰ 지도력 교과

1. 생활학습(기상, 성찰)

1) 학습목표 : Back To The Basic을 실천하는데 가장 기초가 되는 기상, 성찰학습의 영역과 학습 방침을 정하고 이를 지키므로 훌륭한 리더로서 갖추어야 할 삶의 습관을 갖추게 한다.

2. 학습내용: 모든 학습내용은 교사나 부모의 강요가 아닌 학생 스스로 결정하게 한다.

1) 기상학습 : 교사와 정한 아침 시간에 일어난다. 일어나자 마자 기상 학습 지침서에 따라 학습을 한다. 예) 저학년의 경우 아침 7시 일어나기, 이부자리 정돈 등

2) 성찰학습: 교사와 정한 시간까지 성찰학습 지침서에 따라 학습을 한다.

예) 잠자기 전 성경 한 장 읽기, 하루 반성하는 일기 쓰기 등

* 기상 성찰 학습의 효과 : 기상 성찰 학습을 철저히 하여 습관이 되면 다양한 학습, 전문적인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2. 영성학습

1) 학습목표: 모든 인간에게 필요한 영성을 개발할 수 있도록 매일 영성학습지에 따라 학습 자료와 질문을 제공하여 학습하게 한다.

2) 학습 내용

(1) 본문 읽고 쓰고 암송: 주어진 성경 본문이나 성경, 신학, 역사, 설교에 대한 자료를 읽거나 쓰거나 암송하게 한다.

(2) 문제 풀이: 본문에 맞는 질문과 학습지침에 따라 학습을 수행한다.

3. 집중력 학습

1) 학습목표 : 주일학교에 출석한 학생은 주일 말씀을 정리 요약하는 훈련으로 듣기 능력을 개발하고 교회에 다니지 않는 학생은 선생님의 수업 내용을 받아 써오게 하면서 집중력을 개발시킨다. 또한 일주일 일기문을 작성하므로 한주를 반성하여 자신의 성찰 능력을 개발한다.

2) 학습내용

(1) 주일 설교문 : 주일학교에서 들은 설교말씀을 학습지 지침에 따라 학습을 한다.

(2) 수업내용 받아 적기 : 선생님의 수업 내용을 받아 써오게 하여 수업 집중 능력을 향상한다.

(3) 강의 학습 : 아가피아 강사분들이 강의 했던 동영상 강의를 들으면서 요약 정리 하게 한다.

(4) 일기문 : 일주일에 3번이상 일기쓰기 양식에 맞추어 일기문을 쓰게 한다.

4. 영상, 리더십학습

1) 영상학습

(1) 학습목표 : 좋은 영화 영상자료를 활용하여 문학 분석, 영화분석의 기초를 다지고 영화 속의 삶에 대한 간접적인 경험을 확장하게 한다.

(2) 학습내용

① 영상보기 : 영상내용을 학습 지침에 따라 학습한다. 영상의 내용을 받아쓰면서 내용 전체의 흐름을 정리한다.

② 학습지 작성 : 영상학습지의 질문에 답하면서 새롭게 알게 된 내용을 가지고 감상문을 작성한다.

③ 발표 : 본인이 작성한 감상문을 발표한다.

2. 리더쉽 학습

1) 학습목표 : 학생들의 인격, 비전, 실력을 통합하여 훌륭한 리더가 될 수 있도록 지도한다.

2) 학습내용: 멘토 학습, 경영학습, 봉사학습, 탐구학습

3) 학습방법:

(1) 시기 : 기획된 날짜에 따라 학습을 수행한다.

(2) 학습 : 행사 전, 행사 중, 행사 후 학습으로 나누고 학습 전 준비, 기획의 실행, 활동 후 학습보고와 토론 발표를 한다.

3. 멘토 학습

1) 학습목표 : 학생들에게 아가피아에서 선정된 책의 저자를 만나 그분의 사상과 인격등을 배울 수 있게 지도한다.

2) 학습내용: 아가피아 선정 도서의 저자나 유명 인사를 초청하여 강의를 듣는다. 강의를 듣는 것으로만 그치지 않고 사전에 저자와 책을 읽고 분석하여 질문과 토론 토의 학습을 병행한다.

Ⅱ 언어교과

1. 독서학습

1) 학습목표 : 매주 1권의 책을 학습 질문지를 가지고 학습하게 한다. 이 학습을 통해 학생들의 지식의 폭을 넓히고 비전과 가치를 확립한다.

2) 학습내용: 문학, 역사/전기/자서전, 과학, 사회문화, 경제/경영, 철학사상

3) 학습방법

(1) 복습학습 : 지난주 학습한 내용을 복습을 한다.

(2) 준비 학습 : 학습하게 될 내용에 대한 생각을 하게 한다.

(3) 읽기 전 학습 : 책을 읽기 전에 책에 대한 내용, 주제. 의도를 미리 파악하는 질문으로 학습한다.

(4) 읽기 중 학습 : 책을 읽으면서 질문지를 통해 진행한다.

(5) 읽기 후 학습 : 책을 읽은 후 자신의 생각을 실천하고 감상문을 기록한다.

2. 회상 독서 학습

1) 학습목표 : 독서 자세와 집중 방법을 경험하여 책을 정확하게 읽고 쓰는 방법을 배운다.

2) 학습내용 : 문학, 역사/전기/자서전, 과학, 사회문화, 경제/경영, 철학사상

3) 학습 방법

(1) 책읽기 :정해진 시간 내에 집중하여 책을 읽는다.

(2) 책 내용회상하기 : 책을 덮고 회상한 내용을 노트에 기록한다.

Ⅲ 부모 학습

1. 학습목표 : 자녀가 지도자로 성장하기 원한다면 부모도 함께 성장하고 변화되어 자녀에게 모범이 되고 기도의 후원자가 되어야 한다.

2. 학습 내용

1) 한 달에 한번 독서 감상문쓰기

2) 자녀 등교 및 취침 전 기도해 주기

3) 성경 1장 읽어 주기 및 함께 읽기

4) 매달 자녀를 위해 부모가 할 실천 사항 3가지

3. 학습 방법

1) 독서 감상문 쓰기 : 한 달에 한권의 책을 읽고, 감상문 또는 소개하는 글을 기록한다.

2) 그 외에 학습은 부모학습 부분의 확인란에 실천여부를 정리한다. 끝내고 난 이후에 해당 회수에 월일을 기록한다.

위 학습은 모두 점수화 해 매 분기별 성적 우수자(70%)와 열심히 노력하는 태도 우수자(30%)에게 장학금을 지급한다.

<표1> 아가피아 스쿨 학습 확인란

아가피아 스쿨 학습 확인란(3월)

목록

회수

Section Ⅰ

(지도력 교과 40점)

Section Ⅱ

(언어교과 50점)

Section Ⅲ

(부모학습10점)

확인

(사인)

기상

성찰

영성

집중력

영상/리더쉽

독서

독해

회상

부모학습

1회

2회

3회

4회

5회

6회

7회

8회

9회

10회

19회

20회

* 학생이 학습을 다 끝내면 학생과 교사들은 해당 회수차에 월일을 적고 부모님을 확인 사인을 해 주세요.

<표2> 부모학습 확인란

부모 학습 확인란(3월)

내용

회수

자녀 기도해주기

(등교, 취침전)

성경 1장 읽어 주기

(함께읽기)

사랑하는 자녀 ( )을 위한 기도문

1회

(확인 사인)

(확인 사인)

2회

(확인 사인)

(확인 사인)

3회

(확인 사인)

(확인 사인)

4회

(확인 사인)

(확인 사인)

자녀를 위해 부모님이 할 것 3가지?

5회

(확인 사인)

(확인 사인)

1.

2.

3.

6회

(확인 사인)

(확인 사인)

7회

(확인 사인)

(확인 사인)

8회

(확인 사인)

(확인 사인)

자녀를 위한 바램 3가지?

19회

(확인 사인)

(확인 사인)

1.

2.

3.

20회

(확인 사인)

(확인 사인)

* 부모 학습 확인란에 실천 여부를 표시해 주시고 끝내고 난 이후에 해당 회수에 월,일을 써 주세요.(예) 3월5일)

<표3> 수업 프로그램 (주 5일반과 주 3일반)

시간

2:30-3:00

영성학습

영성학습

영성학습

영성학습

영상학습

3:00-4:00

영상학습

독해학습지

리더쉽 학습

독해학습지

토론 토의학습

4:00-4:30

간식 및 휴식

예배 및 간식

4:30-6:00

회상 독서

회상 독서

예배 및 강의 학습

회상 독서

회상 독서

6:00-7:00

영어,수학

교과학습

특활 학습

(피아노,원어민)

영어, 수학

교과 학습

특활 학습

(피아노,원어민)

영어,수학 교과 학습

4. 주말 리더 스쿨

리더스쿨은 헌신된 제자들을 키워 그들을 하나님 나라의 일군으로 만들기 위해 야심차게 준비한 꽃동산식 제자훈련 프로그램이다. 기존의 많은 교회들이 생각하는 제자훈련과 비슷하면서도 완전히 다르다. 꽃동산 교회는 늘 시대적 사명을 가지고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다. 어느 교회나 단체에서 개발해 효과적인 것이라고 할지라도 절대로 그것을 그대로 모방하지 않는다. 참고만 할 뿐이다. 모든 프로그램은 항상 꽃동산교회 실정에 맞게 재개발해야 한다.

리더스쿨은 꽃동산 교회 주일 학생 출석수가 수천 명에 이르자 자연히 개개인에 대해서는 소홀히 해지기 시작했다. 이것을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처음에 시작되었다. 또한 시대의 리더는 다수가 아닌 소수의 훈련된 제자가 시대를 이끌어가듯 수천 명의 학생들 중에서 특별히 크리스천 리더가 되기 원하는 학생들을 자원 선발해서 그들을 훈련하는 프로그램이다.

지금은 1년 2학기제로 모집하고 있다. 각부서 당(대체로 학년) 10명을 넘지 않게 한다. 매주 토요일과 주일 양일간에 걸쳐서 시작한다.

리더스쿨은 또한 주중에 하는 방과 후 프로그램의 연장선에 있기도 하다. 방과 후 프로그램은 교과 학습, 영어 학습, 독서학습, 영성학습을 병행 한 일종의 학원 대체 프로그램이라면 리더스쿨은 여기에 영성학습과 독서학습 그리고 자기 관리학습을 중점으로 하고 있는 신앙 훈련프로그램이다. 대상은 6세(유치부)부터 고등학교 3학년생까지 각 학년별로 구성되어있다.

다음은 학부모에게 알리는 안내문은 일부 내용이다.

“꽃동산 리더스쿨은 ‘어린이 전도를 통한 세계복음화’의 비전으로 세워진 꽃동산교회가 차세대 리더를 양육하기 위해 준비된 ‘리더 양성학교’입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에서 ‘하나님은 이 우주 만물을 만드신 창조자이시며 주인이시다’는 기독교 세계관과 ‘내 꿈과 비전을 이루어 주실 수 있는 분은 하나님뿐이시다.’는 기독교 가치관으로 세상을 보는 시각과 대처 능력을 갖게 하고 더 나아가 크리스천으로서 세상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하여 모든 이들에게 주인 되신 하나님께로 이끌 수 있는 리더로 양육하게 됩니다. 차세대를 책임지게 될 사랑스런 자녀가 꽃동산 리더스쿨을 통하여 세상을 분별하는 분별력과 바르게 보는 통찰력을 가진 그리스도인으로 성장하도록 도와주십시오. 부모로서 자녀에게 줄 수 있는 가장 위대한 선물은 삶의 분명한 목적과 목표, 비전’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이번 가을 자녀에게 ‘꽃동산 리더스쿨’을 선물하십시오!

평범한 것처럼만 보이던 여러분의 자녀가 사람들에게 모범이 되며 인생의 바른 길로 안내하는 영향력 있는 크리스천 리더가 될 것입니다. 미래의 소중한 꿈인 우리의 자녀를 꽃동산 리더스쿨에 보내 주시면 영성과 통찰력을 소유하여 영향력을 행사하는 바른 리더로 양육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교과 내용은 각 학년의 연령에 맞게 구성되어 있으며 철저히 학습 관리와 함께 자기 관리를 해야 한다. 이는 1차적으로 아가피아의 학습, 영성 프로그램에서 온라인(on line)으로 관리되고, 2차적으로는 직접 교역자가 관리하는 오프라인(off line)상에서 동시에 관리되고 있다. 매일 자신이 계획한 하루 일과를 다 끝마쳤을 때 학생들은 담당 교역자에게 문자를 보냈다. “전도사님 오늘 계획한 공부 다 하고 성경 5장 읽었습니다. 안녕히 주무세요.” 이런 문자는 새벽 2시에도 3시에도 와 잠을 못잤지만 그때마다 얼마나 행복했는지 모른다.

이 교육을 받은 학생들이 향후 한국 사회와 한국 교회를 이끌어 갈 지도자가 될 것이라고 우리 모두는 확신하고 있다.

5. 방과 후 교회학교를 성공하기 위한 10가지 팁(Tip)

1. 독서가 대안이다.

2. 부모의 관심사가 무엇인지부터 파악하라.

3. 교육은 철저히 질(質)로 승부하라.

4. 교사 확보,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5. 영어, 수학 등의 학과 문제와 특기적성은 어떻게 할 것인가?

6. 학생 선발은 어떻게 할 것인가?

7. 학습 동기 부여는 어떻게 할 것인가?

8. 학부모 교육은 어떻게 할 것인가?

9. 홍보는 어떻게 할 것인가?

10. 전 교회적인 관심을 어떻게 이끌 것인가?

6. 맺으며...

한 교회의 10년 뒤는 지금의 청년․대학부를 보면 알고, 20년 뒤는 지금의 유초등부와 중고등부를 보면 알 수 있다는 이야기가 있다. 이 말의 의미는 교회의 미래가 현재의 주일학교와 밀접한 연관이 있음을 말하는 것이다.

지금 사회에서는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엄청난 투자를 하고 있다. 교육이 국가의 백년대계(百年大計)를 책임지는 것이라 하면서 수많은 투자와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어렸을 때부터의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교회는 정작 미래에 대한 투자를 하지 못하고 있다. 당장 소득이 없다는 이유로 눈앞에 보이는 것만 쫓고 주일학교 전도와 투자에 대해 인색하고 있다. 그 결과 주일학교 학생들은 계속적으로 교회를 등지게 되었고 지금의 심각한 위기까지 내몰리고 말았다.

더욱 심각한 것은 지금 남아있는 우리 주일학교 학생들조차도 기존 교회에서 제대로 관리해 주지 못해 세상 문화에 젖어 그 영혼을 계속해서 사단에게 빼앗기고 있다는 사실이다.

이런 모든 문제의 근본 원인은 바로 주일학교 교육을 단순히 주일에만 매달리기 때문이다. 주일날 실시하고 있는 80-90분 예배 시간을 가지고 주일학교 교육을 다했다는 이 발상에서부터 빨리 벗어나야 한다.

세상 학원에 우리 아이들을 다 빼앗겼다고 한탄만 하지 말아야한다. 그들과 맞서 이길 수 있는 대안을 교회가 제시해야 한다. 이제는 주일학교 교육이 주일만을 고집하는 교육이 아닌 매일매일 교회에서 그리고 가정에서 함께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곳이 현재 쓰러져 가는 주일학교를 살리는 대안일 것이다.

박찬수 전도사

- 한양대 및 한양대 대학원 국문과 졸업

- 총신대 및 신학대학원 졸업

- 꽃동산교회 전도사(1997년 - 현재)

아동부 (6년), 중등부, 고등부, 영어 유년부, 영어초등부 담당

현재 중고등 무디부 담당

- 국내 100여 회 교사 강습회 및 어린이, 청소년 집회 인도

- 한미 어린이, 청소년 영어 캠프 책임자 (미국, 필리핀, 국내 대학 등)

- 한국 어린이 교육 선교회 강사

- 사단법인 아기피아 강사

- 쉐마 기독학교 고등부 교사

- 꽃동산 아가피아 스쿨 책임자

- 저서: 성장하는 14교회 아동부 부흥전략 (기독신문사)

- 기고: 주일학교 전도와 양육 (교회 성장 연구소, 월간목회)

방과후 매일 교회학교, 주일학교 부흥 성장, 어린이 설교, 성경학교 후속 프로그램, 특별 행사 프로그램, 주교 교육 계획안, 동아리 활동, 주일학교 영어 예배, 영어캠프, 전도 및 양육 프로그램 등 (어린이 교육)

ps) 실제 자료들은 강의 시간에 PPT와 영상을 보여주면서 하겠습니다. 프로젝트 준비해 주세요.

반응형

'양육 > 교사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놀토를 이용한 주일학교 부흥전략 모색  (0) 2008.12.22
어린이 예배의 실제  (0) 2008.10.14
교회 어리이 교육의 기본자세  (4) 2008.07.28
교사의 자질과 자기개발  (6) 2008.07.28
반목회의 6가지  (0) 2008.07.2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