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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육/교사교육

반목회의 6가지

by 꿈꾸는 나무의자 2008. 7.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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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목회의 6가지


1. 목회자로서의 교사 에베소서 4:11(7-12)에 보면
예수는 목사와 교사라는 직책을 동시에 사용하게 하셨다.

'혹은 목사와 교사로'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사도-베드로와 바울처럼 선지자-아나니아 복음전하는자-빌립 목사와 교사 각각에 관사가 있는데
목사와 교사는 하나로 묶여 있다. a pastor and teacher

(1) 목자의 역할 요한복음 10:1-18, 25-31에서
'선한 목자가 되시는 예수'를 만나 볼 수가 있다.

선한 목자는 어떤 특징을 갖고 있는가?

1) 선한 목자는 그 양을 잘 알고 양도 그를 잘 안다(14, 15, 17)
2) 선한 목자는 양을 위하여 목숨을 버린다(11, 15, 17, 18).

(2) 대상과 방법 에베소서 4:7은
'각 사람에게', '은혜의 선물'을 주셨다고 하였다.

1) 예수는 자기 백성을 잘 아실 뿐 아니라 그들에게 필요한 역할도 맡기신다.
2) 우리에게 주어진 사명은 우리의 자질 때문이 아니라 하나님의 필요에 의한 것이다.

(3) 목적

1) '성도를 온전케 함'
2) '봉사의 일을 하게 됨'
3)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게 함'

2. 반목회의 실제

(1)목표를 설정하라

목표의 5요소(SMART)
·S:specific(구체적일 것)
·M:measurable(측정할 수 있을 것)
·A:attainable(달성 가능한 것)
·R:result-oriented(결과 지향적인)
·T:time-bounded(시한을 정하는)

1) 변화/성장/헌신

①지속적인 신앙 훈련을 통해 내적인 경건의 획득을 추구한다.
②말씀과 비전의 빛 아래서 이 세상에 대해 능동적인 삶을 살아가게 한다.
③하나님나라 확장에 선한 도구가 되게 한다.

(2)반 학생을 이해하라(연구하는 교사) 교육의 주체는 학생이다.

교사 중심의 일방적인 교육이 되어서는 안된다.
학생 중심의 교육이 되기 위해서는 그들을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이해하기 위해서는
연구하고(자료수집 등),
기록해야 하고(신상 기록카드 작성, 기도수첩),
움직여야 한다.(가정 방문, 학생과의 개인 면담)
①학생 성장 발달 이해
②개인 적인 이해 (이름, 별명, 나이, 생일, 주소, 전화번호, 학교, 형편, 부모의 종교, 관심, 취미, 특기, 신앙경력, 구원의 확신, 영적 성숙도, 문제점, 교회내의 활동, 학교생활, 교우관계, 가정생활, 기도제목 등)

(3)반 프로그램을 개발하라

①신앙적인 프로그램 : 우리반 총동원주일, 우리반 친구 초청잔치, 우리반 기도회, 다른 교회 방문, 교회
또는 마을 청소하기, 각종 절기 행사-부활절, 성탄절, 대강절, 추수 감사절 등
②친교 프로그램 : 생일잔치, 함께 숙제하기, 선생님댁 방문하기, 영화보기, 구경가기, 짝을지어 전화하기 등
③기타 프로그램 : 학부모 초청, 각종 필요한 특강

(4)목표에 따른 구체적인 반 운영계획을 세워라

① 지속적인 신앙 훈련을 통해 내적인 경건의 획득을 추구한다.
② 말씀과 비전의 빛 아래서 이 세상에 대해 능동적인 삶을 살아가게 한다.
③하나님나라 확장에 선한 도구가 되게 한다.

(5)학생관리의 원리

① 반학생들에게 분명한 비전을 가져라.
② 뜨거운 구원의 열정, 살아있는 분위기를 유지하라.
③ 학생 관리에 대한 지침을 세우라.
a.등반학생관리-상담, 통신, 통신수단을 이용, 개별적인 만남 / 언제나 확인하고 개별적인 접촉을 한다.

b.결석생 관리-원인 분석과 즉시 처리 / 결석자 관리는 결석 이후의 처리보다 결석 예방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어야 한다.

즉시 원인을 분석, 제거하여 교사의 사랑을 표현해야 한다. / 즉시 전화, 심방, 편지 보내기, 친구보내기 등.

c.새친구관리-새 친구 주변 파악, 적응력 높이기 / 새로 출석한 신입생은 모든 것에 적응되어 있지 않음으로
적응력을 갖게 하는 것이 최우선이다.

목표는 스스로 나올 때까지이다.
심방, 예배안내, 분반 공부안내, 환영 엽서보내기, 교회당 익히기, 친구 맺어주기 등.

d.문제학생 관리-원인 분석, 관심 / 믿고 인정하라, 장점을 발견하라,
손잡고 기도하여 주라.
e.자료정리-비상연락망, 학생기록부 등.

3. 교사의 역할 반을 맡은 교사가 하는 일은
마치 목자가 양을 치는 것처럼 단순히 공과를 통한 지식전달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
따라서

교회 안에서 교사가 해야할 일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1) 예배지도 먼저 학생으로 하여금 예수님을 구주로 영접하게 한다.
둘째, 경배의 대상이신 하나님에 대해서 알게 한다
셋째, 예배의 4가지 요소에 대해서 알려준다.
넷째, 지속적인 경건의 훈련을 통해 말씀과 기도에 친숙하게 해야 한다.
다섯째, 교사가 친히 예배의 모범을 보인다.
여섯째, 다양한 예배형식을 통해 학생이 관심과 흥미를 갖게 한다.
일곱째, 예배와 설교의 감동을 교사가 학생과 함께 나눈다.

(2) 공과교수 내용<기술<관계

1) 본을 통하여 내용을 전달한다.
2) 개인에 바탕을 둔 훈련을 실시한다.
3) 지식보다는 태도를 훈련시킨다.
4) 시작하게 한다.
5) 지속하게 한다.
6) 전달하게 한다.

(3) 은사계발 내 은사를 가지고 학생들의 은사를 발견하고 세워주는 것은 부전공이다.

(4) 심방의 원리 '네 양 떼의 형편을 부지런히 살피며 네 소떼에 마음을 두라'(잠 27:23).
'나는 성도들에게 전하는 강단의 설교에서보다
그들을 직접 찾아가서 만나고 살피는 일에서 성공적인 목회의 외적인 표적을 더 많이 보았다'(리챠드 박스터).

부산서부교회의 토요 대심방과 주일 아침의 찾아감

(5) 상담

1) 가정의 황폐화가 상담을 요청한다.
2) 상담을 통해서 집단에서 얻을 수 없는 도움을 얻을 수 있다.
3) 상담에는 적기가 있다.

(6) 생활훈련 청소년은 지정의 인격의 통일이 필요한 때이다.
이를 위해서는 삶을 통한 경험과 성숙이 요구되며 따라서 생활을 구체적으로 다루고 변화시킬 수 있는 훈련이 필요하다.
삶을 훈련하는 일에는 성경을 익히고 기도와 전도를 훈련하는 일과 시간관리, 물질관리, 친구관리 등을 하도록 가르치는 것이다.
이러한 유형의 교육을 위해서는

제자훈련프로그램이 도움이 될 것이다.

제자훈련은

1)스스로 판단하고
2)혼자 힘으로 행동하며
3)재생산을 목적하는 자립신앙을 기르도록 하는 것이다.

청소년교육선교회에서는

다음과 같은 교과과정으로 훈련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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