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자료/여름성경학교

수련회 공동체 프로그램

by 꿈꾸는 나무의자 2018. 7. 27.
728x90
반응형

* 목 표 
1) 친구들과 함께 어울리는 것을 배운다. 
2) 주어진 규칙 안에서 게임을 즐기는 법을 배운다. 
3) 선의의 경쟁이 어떤 것인가 느끼게 해 준다 

* 준비물 
점수판, 호루라기(인도자), 사진기, 립스틱, 볼펜이나 연필(인원수만큼), 안대 등 

* 진행 
공동체 놀이의 전체 진행은 세 단계로 나누어져 있다. 
첫 번째 단계는 도입단계로서 서로 가벼운 신체적 접촉을 통해 가까워지는 단계이다. 서로 가 하나가 되었다는 것을 느끼기 위해서는 이와 같은 도입단계는 필수적인 것이다. 
두 번째 단계는 서로의 목적을 심화하게 하는 단계이다. 어린들이 게임에 집중하고 있다면 그들은 건전한 집중력에 빠져있을 것이 분명하다. 
세 번째 단계는 정리하는 단계이다. 아이들이 가장 즐거운 상태에서 스스로 잘 정리 할 수 있도록 마감해 주어야 한다. 

* 유의사항 
본 공동체 놀이는 프로그램의 성격상 여름성경학교의 첫째 날에 진행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교회와 친구들에 대한 친근감이 더해졌을 때 어린이들의 영적인 변화도 훨씬 용이할 것이다 따라서 헛날 본 프로그램이 진행된다면, 보다 빠른 시간에 어린이들이 친해질 수 있고, 성경 학교에 집중 할 수 있을 것이다. 본 프로그램은 어린이들이 신발을 벗고 자유롭게 뛸 수 있는 장소에서 성공적으로 진행될 수 있을 것이다 실외에서 하기보다는 장소를 제한 할 수 있는 실내가 좋고 마루 바닥이나 온돌 바닥이라면 더욱 좋다. 교회 안에서 해야 한다 면 의자를 치워야 하는 불편함을 겪어야 하겠지만, 프로그램 이후 열려진 어린이들이 마음 과 친근해진 서로의 모습을 생각한다면 마땅히 감당해야 할 수고이다 

* 게임 
게임에 들어가기 전에 점수를 어떻게 줄 것인가를 설명해 준다. 

1) 둥글게 둥글게 / 10-30분 정도 
① 조별로 둥그렇게 모인다. 
② 조 구성원들이 서로를 바라볼 수 있도록 원의 안쪽을 바라보며 손을 잡는다. 
③ 이제 손을 잡았으면, 게임을 시작한다. 
④ 이 게임은 손을 놓지 않은 상태에서 모두 바깥쪽을 바라 볼 수 있도록 만드는 게임이다. 절대로 손을 놓아서는 안 된다. 이것은 이 게임의 단 한 가지의 규칙이다. 
⑤ 여기서 손을 놓지 않고 모든 어린이들이 바깥을 보게 하는 방법은 단 한 가지뿐이다. 그 것은 손을 잡은 두 어린이가 잡은 손을 번쩍 올려 문을 만들어 주고 원 반대편에 있는 어린 이들부터 그 문을 통해 밖으로 나가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자연스럽게 전체 조원이 그 문 을 통해 바깥으로 나갈 수 있고 조원 전체는 손을 놓지 않고 바깥을 볼 수 있다. 
⑥ 아마 처음에는 어리둥절해서 손을 놓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방법을 잘 알려 주어서 손을 놓지 않도록 주의시켜야 한다. 
⑦ 조원들이 바깥을 보았으면, 이제 반대로 다시 원 안을 바라보는 대형을 만들도록 해 본 다. 이 때 어느 조가 제일 먼저 할 수 있는가 경주를 시켜 서로 단결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2) 길고 짧은 건 대봐야 안다. / 10-40분 정도 
▶ 엉덩이 길이 
이 게임은 조원들끼리 엉덩이를 서로 붙여서 어느 조의 엉덩이 길이가 더 긴가를 보는 것이 다. 
① 조별로 일렬 횡대로 서게 한다. 
② 뒤로 돌게 한다. 
③ 옆의 친구와 팔짱을 끼게 한다. 
④ 허리를 숙이고 바짝 밀착해서 옆 사람과 엉덩이를 붙인다. 이 때 횡대로 선 줄이 흐트러지거나 구부러지지 않도록 잘 지도해야 한다. 
▶ 얼굴 길이 
두 번째로 조윈들끼리 얼굴을 붙여 어느 조의 얼굴 길이가 더 짧은가를 대어 본다. 
① 조별로 일렬 횡대로 서게 한다. 
② 허리를 숙이고 바짝 밀착해서 옆 사람과 볼과 볼을 붙인다. 이 때 횡대로 선 줄이 흐트러지거나 구부러지지 않도록 잘 지도해야 한다. 
③ 이 때 어린이들의 모습은 정말 귀엽고 천진난만하다. 사진으로 잘 찍어 두면 오래도록 기억에 남을 것이다. 
▶ 몸 길이 
세 번째로 몸을 최대한 붙여 가장 짧게 만들어 볼 수 있다. 물론 이것은 조별로 비교해 보며 점수를 주어야 한다. 
① 마찬가지로 조별로 일렬 횡대로 서게 한 후 우향우를 시켜 전체가 왼편을 보며 일렬 종대로 서게 한다. 
② 이 상태에서 맨 앞사람의 등에 배를 바짝 붙이는 것이다. 

3) 인간 열차 / 10-50분 
① 각 조를 남녀 키순으로 일렬 종대로 서게 한다. 
② "앞으로 나란히→ 짧은 간격 앞으로 나란히"를 시킨다. 
③ 앞뒤의 간격이 짧게 유지된 상태에서 무릎을 구부리고 엉거주춤한 자세를 취한다. 
④ 맨 뒷사람을 제외하고는 모두 뒷사람의 무릎에 자신의 엉덩이를 기댄다. 이 때 맨 뒤는 더 이상 기댈 뒷사람이 없으므로 제일 힘이 든다 (선생님이 도와주거나 받칠 것으로 준비하여 둔다). 제대로 만들어지면 모두가 하나가 되어 엉거주춤한 자세로 앉아 있는 인간 기관차가 된다. 
⑤ 이 상태에서 왼발 오른발, 왼발, 오른발 구호에 맞추어 앞으로 전진해 본다. 
⑥ 연습이 끝나면 조별로 목표 지점을 정漫?시합을 해본다. 

4) 아프리카 인사 / 10-60분 
▶ 준비물 : 립스틱 
▶ 진 행 
① 각 조를 남녀 섞어서 일렬 종대로 서게 한다. 
② 맨 앞 어린이의 코에 진한 색깔 립스틱을 잔뜩 묻혀 둔다. 
③ 코에 립스틱을 잔뜩 묻힌 맨 앞의 어린이는 돌아서서 다음 어린이와 서로 코를 비벼 가능한 한 많은 립스틱을 묻혀 준다. 이 때 손은 뒷짐을 진 상태여야 하며 그 이외에 손을 사 용하면 반칙이 된다. 
④ 두 번째 어린이 역시 돌아서서 손을 사용하지 않고 뒷짐을 진 상태로 세 번째 어린이의 코에 립스틱을 최대한 많이 묻혀 주면 된다. 
⑤ 이러한 방식으로 립스틱을 코에 묻혀 전달하여서 맨 마지막 어린이의 코에 가장 많은 립스틱이 묻어 조가 승리하는 게임이다. 
⑥ 한 번으로 아쉬움이 남으면 더 큰 점수를 걸고 한 번쯤 더 해 보는 것도 좋다. 

5) 이산 가족 상봉 
▶ 준비물 : 안대 
▶ 진 행 
① 전부 일어서게 한 후에 전체 어린이들을 중앙에 모이게 한다. 
② 방 중앙에 다 모였으면 눈을 감게 한 후에 안대를 나누어 줘서 착용하게 한다. 이 때 눈 을 뜨면 반칙이라는 사실을 분명하게 일러준다. 원칙을 분명히 하기 위해서 게임이 시작하기 전에 살짝이라도 보는 사람이 있으면 사정없이 감점 처리하면 좋다. 
③ 안대 착용이 끝나면, 코끼리 코로 10바퀴를 돌게 한다. 이 때 사회자는 하나, 둘, 셋 하고 열까지 직접 숫자를 세워 준다. 
④ 어린이들이 코끼리 코로 어지러워하는 동안 사회자는 다음과 같이 한다. 
- 1학년 남자만 5보 앞으로. 하나, 둘, 셋, 넷, 다섯 
- 여자만 좌향좌, 앞으로 3보 가, 하나, 둘, 셋 
- 남자 뒤로 돌아. 
- 여자 우향우 
- 전체 10보 앞으로 
⑤ 이렇게 어린이들을 흐트러뜨린 후에 각 조가 다시 모이도록 하는 것이다. 
⑥ 모이게 하는 방법은 소리를 통해서이다. 눈으로는 볼 수 없으므로 귀를 통해서 조원들을 찾는 것이다. 먼저 각 조에게 마스코트 동물을 한 가지씩 지정해 준 후에 그 동물의 소리를 내도록 하면 된다. 예를 들어 쥐는 '찍찍'이고 토끼는 '깡총깡총', 개는 '멍멍' 등이다. 
⑦ 한 번으로는 아쉽기 때문에 한 번쯤 더 하는 것이 좋다. 두 번째 할 때에는 노래로 하는 것이 좋다. 각 조별로 노래를 한 곡씩 지정해 준다. 노래는 복음성가도 좋지만 동요가 괜찮다. '학교종이 땡땡땡', '종이 비행기', '엄마 앞에서 짝짝꿍', '송아지', '따르릉 따르릉 비켜나세요', '뽀뽀뽀' 등이다. 
③ 첫 번째 경기보다 두 번째 경기에 더 큰 점수를 주는 것이 좋다.

반응형

'교육자료 > 여름성경학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레크레이션 모음  (0) 2018.07.27
실내 공동체 프로그램  (0) 2018.07.27
수련회 게임 모음  (0) 2018.07.27
캠프화이어(Campfire)  (0) 2018.07.27
김밥합체(인형극대본)  (3) 2008.06.2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