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자료/여름성경학교

수련회 이런 저런 프로그램

by 꿈꾸는 나무의자 2018. 7. 27.
728x90
반응형

.. 수련회 이런 저런 프로그램


차내 게임

▣ 어깨 길로 공 굴리기 ▣

▶준비 : 배구공 2개
▶진행 : 좌우 2개조로 나누어 옆사람끼리 마주보고 양팔을 펴서 앞과 뒤 좌석의 사람과 손을 연결, 다리를 만든다. 이렇게 해서 만들어진 다리 위로 앞에서부터 공을 굴려 먼저 뒤까지 간 조가 승리
▶도움말 : 1. 몇 번씩 연습을 한 다음에 게임을 하도록 한다.
2. 공의 숫자를 늘인다거나 고의 크기에 변화를 준다거나 해도 재미있다.
3. 고속도로 정체 등으로 버스가 움직이지 않을 때 하면 좋은 게임이다.


▣ 주먹 전보 ▣


▶준비 : [오른 어깨**회 왼 어깨##회]라고 쓴 종이를 각각 봉투에 넣어 둔다.
▶진행 : 1. 세로줄로 4열로 나누고 지도자는 준비한 봉투를 각조 마지막 사람 들에게 보여준다.
2. 봉투를 받은 사람은 내용을 암기한다. 이때 소리내서 읽거나,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준다 거나 해서는 안 된다.
3. 시작 신호와 함께 맨 뒷사람부터 앞사람의 어깨를 두들겨서 그 숫자를 전달한다.
4.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 한 조가 승리

▶도움말 : 지도자가 진행 상황을 알려주어 서두르게 하면 좀처럼 정확하게 전달되지 않기 때문에 재미있어진다. 또 숫자가 많아지면 어려워진다.



▣ 풍선 릴레이 ▣

▶ 준비 : 풍선 4개
▶진행 : 1. 세로줄 대항의 릴레이 게임으로 한다.
2. 먼저 각열 선두에게 풍선을 나누어주고 같은 크기로 불게 한다. (단 묶지는 않는다)
3. 다 불었으면 꼭지를 잡고 뒤로 릴레이해 간다.
4. 먼저 도착하고 풍선의 바람이 많은 조가 승리
▶도움말 : 1. 풍선이 터지면 실격
2. 양손 전달, 한 손 전달 등으로 변화를 주면 한층 재미있게 된다.



▣ 귤의 나이는? ▣

▶준비 : 귤 여러개, 필기구, 메모지
▶진행 : 지도자는 전원에게 필기구와 메모지를 나누어 준 다음 귤 2개를 들고 전원에게 보여준다. 그리고 그 귤속의 조각 수를 메모지 에 쓰게 한다. 전원이 다썼으면 귤껍질을 벗겨 조각 수를 세어본다. 정답을 맞춘 사람에게는 푸짐한 상품<귤 5개>을 준다.
▶도움말 : 분위기 환기용 게임으로 이용하면 좋다



▣말 잇기 자기소개▣

▶준 비 : 없음
▶진 행 : 1. 먼저 첫째 줄의 한 사람이 일어나서 [나는 @@@입니다. 잘 부탁드립니다.]라고 인사한다.
2. 다음 줄의 사람은 [@@@씨 안녕하세요. ### 입니다]라고 앞줄 사람의 이름을 부르면서 인사를 하고 자기 소개를 한다.
3. 세 번째 사람은 [@@@씨,###씨 안녕하세요. $$$입니다.] 라는 식으로 자기 앞에 나왔던 이름을 전부 부르면서 인사를 하고 자기 소개를 한다.
▶도움말 : 순서가 진행되어 사람 숫자가 많아지면 잘 생각이 나지 않기 때문에 주위 사람들이 응원 해 주면서 전원이 이름을 외울 수 있도록 한다.



▣ 대리 대답하기 ▣

▶준 비 : 없음
▶진 행 : 1. 같은 좌석에 앉은 2사람이 1조가 된다.
2. 먼저 지도자는 참석자 가운데 누군가 한사람을 부른다. 그러면 이름 불린 사람의 파트너가 대답을 한다. 본인은 대답을 해서는 안 된다.
3. 파트너가 대답을 했으면 이번에는 이름 불린 본인이 바로 다른 참석자의 이름을 부른다.
▶요 령 : 템포를 빠르고 생기 있게 진행한다.
▶도움말 : 1. 이름을 부를 때는 그때까지 불리지 않은 것으로 제한한다.
2. 틀린 조에게는 벌점 1점을 주고, 제일 많이 틀린 조에게는 벌칙을 주면....



▣ 자기 소개 ▣

▶준 비 : 전원에게 배부할 메모지, 필기구
▶진 행 : 1. 지도자는 전원에게 메모지 와 필기구를 나누어주고 질문에 대한 답을 쓰게 한다. 예) 이름, 주소, 특기, 좋아하는 음식, 발 크기, 미혼인가, 출생지, 생일 등.
2. 메모지 기록을 마쳤으면, 메모 지를 접어 좌우 2열씩 나누어진 상태에서 차례차례 시계방향 으로 노래를 부르며 전달해 간다.
3. 지도자는 적당한 곳에서 스톱을 걸어 자기 손 에 있는 메모지를 근거로 그 사람을 소개한다.
▶도움말 : 대상에게 알맞게 질문 내용을 조절한다.


▣ 머리 운전 ▣

▶준 비 : 손수건 한 장
▶진 행 : 1. 지도자는 앞에 서서 전원이 볼 수 있도록 손수건을 들고 설명한다.
2. 손수건을 움직이는 방향대로 전원이 고개를 움직인다. 이때 지도자는 <하나 , 둘>하는 식으로 박자를 맞추면서 하도록 한다.
3. 숙달되면 노래를 부르며 반대 방향으로 고개를 움직이게 해 본다.
▶도움말 : 이 게임은 맞고 틀리 고를 떠나 분위기를 고조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므로 억지로 벌칙을 주지 않도록 한다.



▣ 귤껍질 까기 ▣


▶준 비 : 2사람에 귤 1개씩
▶진 행 : 1. 버스 좌석 좌우를 기준해서 2조로 나누고, 각 조의 같은 좌석에 앉은 사람끼리 어깨 동무를 한다.
2. 지도자는 어깨동무를 한 각 조의 맨 앞줄 2사람에게 귤을 1개씩 준다.
3. 귤을 받은 2사람은 어깨동무하지 않은 나머지 한 손으로 협력해 귤껍질을 까서 사이 좋게 반씩 나누어 먹는다. 다 먹었으면 손을 들어 표시한다.
4. 이런 방식으로 계속 릴레이를 해 가는데 먼저 끝까지 간 조가 승리
▶도움말 : 다 먹은 후에 휘파람을 불게 해도 재미있다. 또는 귤껍질을 남겨 두어서 가장 깨끗하게 벗긴 2사람에게 상품을 주는 것도 좋다.


◈ 도착 시간 맞추기

▶ 준 비 : 메모지, 볼펜
▶ 진 행 : 차내게임으로 적당하다.
1) 승차한 전원에게 메모지와 볼펜을 나누어 준다.
2) 메모지를 받은 사람들은 자신의 이름을 쓰고 나서 목적지에 차가 몇시 몇분 몇초에 도착할 것인지를 예측하여 메모지에 적고 리더에게 넘겨준다.
3) 리더는 메모지를 모아 갖고 있다가 가장 정확하게 맞춘 사람을 발표하고 상품을 준다.
▶ 요 령 : 도착 시각은 버스가 주차장에 주차한 후 차 문이 열리는 순간을 도착 시각으로 한다. 차안에 걸려 있는 시계를 기준으로 하되 없으면 리더의 시계로 한다.
▶ 도움말 : 힌트를 주기 위해서 운전 기사에게 소요 시간을 물어 본다. 시간 순서대로 정리하여 갖고 있다가 시간이 지나간 사람들에겐 노래를!


▣ 행운의 차량 번호 ▣

▶진 행: 버스 안에서 즐길 수 있는 게임이다.
1) 버스 앞쪽으로 빈자리가 없도록 당겨 앉는다.
2) 앞자리부터 1번부터 8번까지 개인별 번호를 갖는다. 이렇게 되면 1번부터 8번까지 1개조가 되어 차내는 5내지 6개조가 형성된다.
3) 각 조의 7번은 자기가 속한 조원들에게서 동전을 1개씩 걷는다.
4) 리더는 동전이 모두 모아진 것이 확인되면 반대 방향에서 오고 있는 차 중에 어떤 차를
지목한다.
5) 지목한 차량의 차량 번호 끝자리 수가 '4'로 끝나면 7번은 모아둔 동전을 4번에게 상금으로 준다.
6) 차량 번호 끝자리 수가 '0'이나 '9'로 끝나면 조 전체가 동전을 1개씩 더 모아 동전 16개를 놓고 진행한다.
▶도움말: 합산 능력이 빠른 대상일 경우 차량 번호 중 큰 글씨 4개를 모두 더하고, 끝 수(단 단위)를 갖고 진행 한다.

▣ 길이 노래 ▣

▶진 행: 이 게임은 차내게임이다.
1) 달리는 차내에서 노래 1곡을 정한다.
2) 노래를 부르는 방법은 자동차가 1km를 달리는 동안 노래 1곡을 부르는 것이다.
3) 짧은 곡이면 길게 늘어지면서 불러야 하고 긴 곡이면 숨도 제대로 못 쉬고 불러야 한다.
4) 판정은 1km에 가장 가깝게 노래를 끝내는 사람이 챔피언.
▶요 령: 노래를 부르는 사람은 자동차의 계기판을 못 보게 해야 한다. 변화를 주어 500m나 200m로 정하고 진행하면 정신없이 불러야 한다.
▶도움말: 길이를 지정하는 대신 시간을 정하고 진행할 수 있다. 즉 1분이나 30초에 시계를 보지 않고 노래를 끝내도록 한다.


여름수련회 공동체프로그램

공동체 훈련


주 : 많은 수련회 프로그램에는 신앙 성숙을 위한 프로가 많이 있을거라 확신합 니다... 물론 신앙적인 것을 제일로 삼지만 공동체 훈련 이라는 것을 서로간의 협동과 화합이라는 측면에 촛점을 맞추어 보았습니다...

방법 :
1. 야외용이므로 비교적 적당한 장소가 있어야 한다...
운동장처럼 넓은 것을 요구하지는 않지만 어느 정도 활동할 수 있는 공간이 있어야 한다...
2. 시간은 1시간 30분 분량으로 하고, 인원은 50~80명을 기준으로 한다...
3. 조를 가능한 한 기존 조가 아닌 것으로 편성하는 것이 좋으나 어린이인 점을 감 안해서 기존 조를 사용해도 무방하다...
50-80명 기준일 때 한 조당 7-10명으로 8개조 정도를 만드는 것이 좋겠으나 변경하여도 무방하다...
4. 순서는 로테이션 방식을 주로 사용하고 가끔 2개조 이상이 함께 하는 프로그램도 갖는다...

코스 설명 :
전체 코스 . [각자 또 전체]... 전체 대원이 서로 협동을 할 수 있는 시간을 준다...
이 코스는 출발 하기전 모두 조별로 모인 상태에서 시작한다. 물론 조별로 있는 것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섞여있게 만든다. 그것은 짝 찾기 (3명... 4명... 모이기... 유치한 것 같지만 아직까지 어린이들은 이런 놀이를 좋아한다...) 정도면 충분할 것이다...
물론 대형은 원형을 유지한다... 놀이 중에는 가위바위보해서 졸짜 키우기 등이 있음...

1) 앙감질 하기...
전원이 큰 원을 만든 상태에서 사회자가 '오른쪽'하고 외치면 우향우를 하여 오른 손을 앞사람 어깨에 얹고 왼발을 앞으로 뻗어서 앞 아이의 왼손에 잡게 한다.
그리고 뒤 아이의 왼발을 왼손으로 잡는다... 전원이 완성되면 선생님 신호로(호각) 한발짝씩 움직인다... '왼쪽∼' 하면 반대로...
2) 의자 만들기...
이번에는 다시 오른쪽을 보게한다...
그리고 전체가 서로 의자가 되어 앞사람을 안게 하고 자기는 뒷사람 무릎에 앉는다...
3) 그외... 넣을 수 있는 것... 단, 너무 길게 하지 말 것...
멘트 : 여러분∼ 지금부터 여러분은 공동체 울타리에 들어왔어요...각자가 개인으로 움직이면 자기 마음대로 할 수 있지만 이렇게 공동이 같이 하는 것이란 참으로 힘이드는 것을 알았을 거예요...자 이제 조별로 얼마나 잘 뭉쳐지나 잠깐 테스트해 보세요... 그 조라는 공동체 안에서 자기의 역할은 무엇인지 알 수 있을 거예요...
이제 제가 호루라기를 부르면 각 조원 한명도 빠짐없이 제게 와서 지시 쪽지를 받아 가세요...
-----------> 쪽지에는 코스의 번호를 넣는다...

제 1 코스 [협동 1]... 돌탑 쌓기...
개 요 : 조원간 각자의 노력이 얼마나 많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지 일깨워 준다...
준비물 : 필요 없음... 단 주위에 돌들이 있어야 함...
방 법 : 진행자의 지시에 따라 돌탑을 쌓는다...
다른조와 비교 할 수 있게 자기조 앞에 조 이름을 만든다...

제 2 코스 [협동 2]... 물 나르기...
개 요 : 조원간 단합된 힘을 발휘할 수 있게 만든다...
준비물 : 양동이 아니면 담을 수 있는 것...
장소는 주위에 물이 있어야 한다...
방 법 : 조원이 오면 일렬로 물 있는 곳에서 진행자 있는 곳 까지 넓직히 선다...
그리고 손으로 물을 퍼 옆사람에게 전달한다...이렇게 얼마나 많은 물을 채울 수 있는가 본다...

제 3 코스 [협동 3]... 물건 만들기...
개 요 : 서로의 도움으로 빠른 시간에 할 수 있다는 협동심 유발...
준비물 : 5개 정도의 실행 문구가 담긴 제비...
단순히 제비를 만드는 것도 좋으나 아이들인 점을 감안하여 작은 인형이나 수수께끼로 선택해도 좋음... 방 법 : 예 1) 양말로 4미터 끈 만들기...
2) 인간 피라미드 만들기...
3) 신발로 조 이름 쓰기...
4) 신발, 양말 이용하여 전도사님 얼굴 그리기

제 4 코스 [능력 1]... 미꾸라지 잡기...
준비물 : 4×4 미터 정도의 구덩이에 미꾸라지를 넣는다...
방 법 : 제한 시간내에 얼마나 많은 미꾸라지를 잡나...

제 5 코스 [단결 1]... 문장 맞추기...
준비물 : 아주 헷갈리는 문장을 음절마다 쪽지에 쓴다...(8개...)
방 법 : 그 조원에게 마구잡이로 쪽지를 나누어 준다...
그리고 그 문장을 맞추도록 유도한다...

제 6 코스 [단결 2]... 간이 조가 만들기...
방 법 : 아주 짧은 동요를 준비하여... 그 음으로 조가를 만들도록 한다...
나중에 그 조가를 발표할 기회를 갖는다...

제 7 코스 [단결 3]... 심부름 릴레이...
준비물 : 심부름이 담긴 쪽지...(예: 전도사님 싸인 받아오기..)
(개울에서 개구리 잡아오기)
방 법 : 한명씩 쪽지를 뽑는다...
8개이면 그 중에서 원하는 것 3개를 고른다. 빨리 그 심부름을 행한다...

제 8 코스 [화목]... 굴리기...
방 법 : 약간 어색하고 안 좋을지 모르나...
날씨가 덥지 않고 야외에 나왔으면 땀을 흘리도록 굴리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업드려... 팔짱 끼고 앉아... 꼬리잡고 돌아오기 등등...

마무리 코스 .....
마무리 코스는 다 끝내고 전체 모인 곳에서 실시...
1) 간이 조가 크게 부르기...
2) 조대항 꼬리잡기...
이것은 첨에는 조대항으로 .. 이긴 팀이 앞에서 다른 이긴 팀으로 불려 나중에 하나되게 한다...
3) 교가 크게 부르기...(클 때까지 계속)
4) 평가하기 : 간단한 질문을 한다...
예) 오늘 자기가 주도적으로 나서서 했다는 사람?
" 전혀 나서지 못한 사람...?
..

철인3식(단체 빨리 먹기 게임)


title : 빨리 먹기 게임

* 방법 :
각조 대표 남자1명이 뒷짐을 지고 서 있습니다. 여자1명은 음식 3가지를 먹이고 남자는 절대 손을 대서는 안됩니다.
뻥튀기5개, 콜라1컵, 떠먹는요구르트1개 등 3가지 식단을 짜서 순서에 관계없이 빨리 먹는 조가 이깁니다. 물론 흘린 것은 주워서 먹여야 겠지요.

* 활용 :
흘린 것은 주워 먹는 다는 발상이 좋군요.. 특히 뻥튀기 부스러기 언제 다먹을 지...
짝짓기 놀이가 필요한 상황에서 사용해도 될듯하고
* 그냥 팀별로 조장이 조원 전체를 대상으로 빨리 먹이기로 하면 가장 좋겠군요..
어떻게 하냐 하면..
(수련회나 여러 프로그램중 간식 지급이 필요한 시점에..)

1. 음식은 종류별로 많이 준비한다
2. 조별로 음식을 나누어준다
3. 조원들은 (3-10명)모두 뒷짐지고 있구 조장만 음식을 날라서 각 조원의 입에다 넣어 준다.
4. 모두다 똑같이 먹지 않아도 된다.. 알아서 음식을 다 비우기만 하면 된다
5. * 조별로 잘먹는 사람 그렇지 못한 사람이 있을 것이다.
난장판이 되거나 매우 유쾌하게 될 것이다.
한가지 걱정스러운 것이 있는데요.
한창 감수성이 예민한 시절의 아이들이라면 뚱뚱한 아이들이 초점이 되어 맘에 상처가 될 수도 있음으로 신중하게 사용 바람 ^^

*주의 : 교회학교의 제정에 심각한 타격을 줄수 있음으로
아무때나 하지말고 또 진행할 때 꼭 소화제를 준비할 것

실내외 게임
1. 분위기 조성을 위한 게임

(1) 박 수
1) 시계 박수 : 두 손을 앞으로 내밀어 엄지와 검지로 시계추 모양을 만들어 똑딱똑딱하는 소리에 맞추어 진행합니다. 처음에는 템포를 천천히 하다가 점점 빨리 진행시키고, 12시 반같은 구령으로 실수를 유발시킵니다.
2) 짱구 박수 : 머리의 앞뒤로 모션을 취하며 울퉁 짝 불퉁 짝 울퉁 불퉁 짝짝
3) 기차 박수 : 사회자가 손을 위아래로 놓았다가 두 손이 교차할 때 박수를 치게 합니다. 사회자가 두 손이 교차할 때, 칙칙 폭폭 칙칙 폭폭으로 박자를 맞추어 유도합니다. 일정한 템포로 기차박수로 이끌어 가다가 노래에 맞추어 박수를 치게하다가, 실수를 유도합니다.
4) 춘향이 박수 : 모션이 함께 수반되는 박수로 저연령층일수록 좋아합니다. 춘향아 춘향아 짝짝, 몰라 몰라 짝짝의 식으로 진행되는데, 짝을 지어 한 사람이 춘향이 한 사람이 이도령을 할 수 있습니다. 그와 비슷하게 이수일과 심순애로 바꾸어서 순애야 순애야 짝짝 수일씨 수일씨 짝짝으로 해도 즐겁습니다.
5) 곤지곤지 박수 : 우리나라의 전통 손유희인 도리도리, 잼잼, 곤지곤지를 박수에 응용한 것입니다. 모션을 겸하여 곤지 곤지 짝짝 잼잼 짝짝 도리도리 짝짝 곤지 짝 잼 짝 도리 짝 곤지 잼 도리 짝으로 진행합니다. 연령에 상관없이 모두가 즐거워합니다.
6) 달려라 번개 : 원을 이룬 상태이거나 줄을 맞추어 정렬한 경우에 이 박수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사회자의 키 꽂아라는 구령에 검지손가락으로 앞사람의 옆구리를 꾹 쑤십니다. 시동이라는 구령에 앞사람의 옆구리를 비틀어 시동 거는 흉내를 냅니다. 30마일이라는 구령에 앞사람의 어깨를 일정한 속도로 두드립니다. 속도는 40마일, 50마일 등으로 점점 빨라질 수 있으며, 좌회전, 우회전의 구령으로 왼쪽 어깨, 오른쪽 어깨를 두드립니다. 그렇게 진행하다가 빵빵이라는 구령에 앞사람의 양쪽 귀를 두 번 잡아당기며 빵빵이라고 함께 외칩니다. 브레이크라는 구령에 앞사람의 옆구리를 급하게 틀어잡아 차를 세웁니다. 이렇게 한 후, 앞뒤사람을 바꾸어 복수전을 펼치게 하면 분위기가 상당히 달라집니다.
7) 아름다운 마음들이 모여서 : 이 찬양에 맞추어 옆사람의 어깨를 안마합니다. 먼저 오른쪽 8박자, 왼쪽 8박자, 다시 오른쪽 4박자, 왼쪽 4박자, 다시 오른쪽 2박자, 다신 왼쪽 2박자, 오른쪽 한번 왼쪽 한번 박수 두 번 짝짝 하면, 우리서로 사랑해까지 끝납니다. 거기서 같은 요령으로 하나님이 가르쳐준 한가지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미움다툼시기질투 버리고 우리 서로 사랑해까지 진행하고, 2절까지도 해 봅니다. 원으로 대형을 유지한 후 도입게임으로 진행하면 좋습니다.
8) 껌 박수 : 사회자가 껌박수 준비 하면, 모두들 양손을 가슴앞으로 내밀며 껌하고 외칩니다. 껌박수 시작이라는 구령에 오물오물 짝짝 조물조물 짝짝 오물 짝 조물 짝 오물 조물 짝짝 찍 짝까지 합니다. 오물에는 손가락을 위를 향해 오물거립니다. 조물에는 손가락을 아래로 향해 조물거립니다. 찍은 약간 길게 하며, 입에서 껌을 잡아 늘리는 모양을 합니다. 자연스럽게 찌-----익 짝하며 박수로 마무리합니다. 여기서 끝나면 재미가 없습니다.

이제부터는 사회자의 표정과 모션, 발음이 아주 중요합니다. 사회자는 이 껌박수를 미국 사람들이 배워 갔습니다. 다같이 미국 껌박수 준비하면 사람들이 어떻게 해야 할 지 모릅니다. 그 때, 미국사람들은 영어를 쓰기 때문에 혀를 굴립니다. 미국 껌박수 준비 하면 궘합니다. 미국 껌박수 준비 이제서야 비로소 사람들이 웃으며 궘을 따라 합니다. 다같이 미국 껌박수 쉬좍 하면서 사회자가 최대한 느끼하게 혀를 굴리면서 워물워물 좍좍 줘물줘물 좍좍 워물 좍 줘물 좍 워물 줘물 좍좍 쥐-익 좍합니다. 그러면, 사람들이 웃으면서 따라합니다. 이 때 쉬지 말고 바로 이 껌박수를 소련 사람들이 재미있어서 배워 갔습니다. 소련 사람들의 특징은 말끝에 스키가 들어갑니다. 발음을 잘 하셔야 합니다. 다같이 소련 껌박수 준비하면서 사회자 자신이 아주 박력 있게 껌스키합니다. 소련 껌박수 시작 하면서 머리를 박력 있게 튀기고 모션을 딱딱하게 하면서, 오물스키오물스키 짝짝 조물스키조물스키 짝짝 오물스키 짝 조물스키 짝 오물스키 조물스키 짝짝 찍스키 짝까지 신속하게 끝내버립니다. 어설프면 웃음거리가 되고, 숙달되면 웃음을 선사합니다. 프랑스 껌박수는 우아하게 꺼무숑 오무숑 조무숑 찌그숑이고, 일본 껌박수는 아주 간드러지고 모션도 작게 껌이노 오물이노 조물이노 찍이노이며, 북한 껌박수는 껌이야요 오물이야요 조물이야요 찍이니끼니 짝이야요입니다. 한가지 다른 것은 북한 껌박수는 찍이니끼니 박수를 먼저 치고 짝이야요 이렇게 합니다.

(2) 코, 귀, 맷돌, 손가락 차렷 : 사회자가 코잡아 구령을 외치면, 왼손을 코를 잡고 오른손은 왼쪽 귀를 잡습니다. 바꾸기 앗싸라는 구령에 오른손으로 코를 잡고, 왼손으로 오른쪽 귀를 잡습니다. 이런 요령으로 몇 번 바꾸기 앗싸를 하여 몸을 풀어줍니다.
맷돌은 맷돌 준비라는 구령에 오른손을 올리고 오른 발을 올립니다. 맷돌 갈아라는 구령에 오른손은 반 시계방향으로, 오른 발은 시계방향으로 맷돌을 돌립니다. 사회자가 시범을 보인 후 따라하게 합니다.
손가락 제식훈련을 시작합니다. 다같이 손가락 정렬이라는 구령에 양손 바닥을 밖으로 하여 가슴높이로 듭니다. 손가락 차렷 구령에 양손가락을 모두 붙입니다. 손가락 쉬어라는 구령에 손가락들을 모두 벌립니다. 손가락 경례라는 구령에 팔목을 굽혀 앞으로 경례하는 모양을 취합니다. 이와 같은 요령으로 열중쉬어, 우향우, 좌향좌, 뒤로 돌아, 앞으로 나란히등의 구령으로 분위기를 잡아갈 수 있습니다.

(3) 반대동작 : 사회자가 양손을 위로 흔들어 올리며 따라하라고 외칩니다. 위로위로, 아래로아래로, 옆으로옆으로, 안으로안으로, 앞으로앞으로, 뒤로뒤로의 손동작을 따라하게 한 후, 이번에는 반대로 하게 합니다. 위와 아패, 옆과 안, 앞과 뒤가 반대가 됩니다. 이것을 우선 간단하게 절반으로 팀을 만들어(남자, 여자 혹은 청년, 어른 등 상황에 맞게) 시합을 붙입니다. 분위기 조성 게임인 만큼 간단한 노래에 맞추어 역동작을 취하게 합니다. 이 게임의 요령은 한 팀은 무조건 쉽게 하고, 한 팀은 무조건 어렵게 하는데 있습니다. 어렵게 따라하다가 포기한 팀쪽은 경쟁의식이 붙고, 쉽게 따라한 팀은 재미있어집니다.
두 번째 반대동작은 같은 요령으로 하되 말을 하지 않고, 양손의 검지 손가락만으로 합니다. 사회자는 위로 아래로 옆으로 밖으로 안으로 뒤로 하다가, 도저히 따라 할 수 없는 동작을 합니다. 예를 들면 오른 손은 그대로 있고, 왼손을 밖으로 이어서 바로 왼손을 안으로 하면서 오른손을 옆으로 하는 식으로 몇 번하다가 참가자들의 웃음을 유도하면 됩니다.

(4) 가라사대 : 이 게임은 잘 아시죠? 사회자 가라사대라는 말 뒤의 구령은 모두 따라해야 하지만, 가라사대라는 구령이 없는 명령을 따라한 사람을 벌칙을 주는 겁니다. 벌칙이 재미있어야 하는데요, 고무줄로 머리 묶기(이것은 시간이 많이 걸리는 단점이 있습니다. 디스코 핀이나, 실핀을 준비하여 대신하여도 좋을 듯합니다. 나중에 걸린 사람들 기념촬영을 해야 하니까 풀지 말고 있어야 한다고 해야 더 재미있습니다. 얼굴에 루즈나, 아이펜슬로 점 그리기등의 벌칙도 재미있습니다.)정도면 적당합니다. 이 게임을 통하여 서로 스킨쉽을 갖게 하고, 인사하게 하고, 포옹하게 하고, 기도하게 하는 식으로 활용하면 좋을 듯 싶습니다.

(5) 가위, 바위, 보 : 우선 사회자와 참가자 전체와 하는 가위, 바위, 보가 있습니다. 사회자에게 지는 사람은 앉고, 이긴 사람들만 다시 가위, 바위, 보를 하는 식으로 해서 최종 승자를 가려 간단한 상품을 줍니다. 짝 게임을 통한 가위, 바위, 보와 전체 승자를 가리는 식의 가위, 바위, 보 서바이벌게임으로 활용하여도 좋습니다.

(6) 침묵의 묵시록 : 모두 눈을 감으라고 합니다. 눈을 감은 상태에서 자기가 생각할 때 1분이 되었다고 하는 시점에 손을 들라고 합니다. 그리고, 시작이라는 구령과 함께 사회자가 시간을 잽니다. 정확히 1분이 되는 시점에 손을 드는 사람 혹은 가장 비슷한 시간에 손을 드는 사람에게 간단한 상품을 줍니다. 시간을 30초, 2분 등으로 바꾸어 해 볼 수 있으며, 시끄럽게 떠들 때 조용한 분위기로 만드는데는 이이상가는 게임이 없습니다.

2. 팀 협동심 증진을 위한 게임

(1) 팀편성
1) 팀 나누기
2) 팀 이름짓기
3) 팀 리더 선출
4) 팀 노래, 구호 만들기

(2) 노래 대항 게임
1) 도레미, 딩동뎅
2) 팀노래 경연
3) 계절별 노래대항
4) 불러라 song -
5) 다함께 노래합시다
6) 모션과 함께 부르는 노래 - 사랑해 당신을
7) 따라 부르는 노래 - 산동맛 고먹 운거즐 티파 산동맛 고먹 운거즐 티파 태해 산동맛 태해 산동맛 로으콩땅 린무버 자과김튀 태해 산동맛, 끼토산 야끼토 를디어 냐느가 총깡총깡 서면뛰 를디어 냐느가
8) 깊은 산속 옹달샘 - 엄마 토끼, 아빠 토끼, 아가 토끼, 깡패 토끼, 뚱보 토끼
9) 머리 어깨 무릎 발 -
10) 송아지 송아지 얼룩 송아지
11) 목장길 따라 - 숟가락 사러 시장갔다가 숟가락 없어 젓가락 사왔네 (x 2) 숟갈내놔 젓갈내놔 젓갈내놔 숟갈내놔 숟갈내놔 젓갈내놔 젓갈내놔 숟갈내놔 숟갈내놔 젓갈내놔 젓갈내놔 숟갈내놔 숟갈내놔 젓갈내놔 다내놔

반응형

'교육자료 > 여름성경학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레크레이션 모음  (0) 2018.07.27
실내 공동체 프로그램  (0) 2018.07.27
수련회 공동체 프로그램  (0) 2018.07.27
수련회 게임 모음  (0) 2018.07.27
캠프화이어(Campfire)  (0) 2018.07.2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