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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육/교사교육

성공적인 반목회를 위해

by 꿈꾸는 나무의자 2008. 5.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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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적인 반목회를 위해

-성공적인 반목회 및 교육과 관리를 위한 교사 핸드북

대한예수교 장로회 성서중부교회 주일학교 초등부



I. 목표 세우기 - 목표의 중요성

: 주일학교 전체적인 프로그램에 의해 이끌려 가는 것을 방지하고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1. 목표설정 - 내적 목표, 외적 목표, 개인 성장, 목표.

* 내적 목표 : 구원의 확신, 성경암송, 기도(가능한 어린이로)

* 외적 목표 : 전도 목표, 예배 참여, 봉사.

·* 개인 성장 목표 : 어린이 한명 한명을 어떻게, 얼마만큼 성장시킬 것인지.

2. 목표를 세우기 전에 생각할 것.

* 기도하고 계획할 것.

* 반 구성원의 신앙 상태를 파악할 것.

* 교사가 할 일이 무엇인가.

* 어린이의 관심과 요구가 무엇인가.

* 성경적 방법인가.

3. 목표의 실예.

목 표

달성 방안

구원의 확신

복음의 말씀을 연4회(매분기 첫주일 분반 공부시)실시

연2회 개인 구원 상담을 실시, 구원의 확신을 갖게 함

성경 가까이 하기

1. 3개월간은 성경의 중요성과 가까이 할 이유를 설명

2. 3개월간은 성경을 함께 읽는 훈련 실시

3. 3개월간은 성경을 돌아가며 읽게 함

4. 3개월간은 성경을 집에서도 읽게 함

성경 암송

교사 자신이 먼저 암송하고 어린이로 하여금 암송기회를 줌

교사 사명 선언문

하나. 나는 나의 교사직이 하나님께서 맡기신 것임을 확신한다.

하나. 나는 자신의 구원을 확신하며 아이들의 영혼을 사랑하여 이 아이들도 동일한 구원의 확신을 가지게 하는데 힘쓸 것이다.

하나. 나는 교사로서 예배를 드림에 있어 아이들의 모범이 되도록 노력할 것이다.

하나. 나는 교사로서 아이들에게 교회 및 사회생활에 있어 모범이 되도록 노력할 것이다.

하나. 나는 교사로서 자신의 영성 훈련에 소홀하지 않으며 모든 훈련 프로그램에 적극 참여할 것이다.

하나. 나는 교사로서 공과 준비를 위해 기꺼이 시간을 내어 충분히 준비할 것이다.

하나. 나는 교사로서 동료 교사들과 협력하며 초등부의 발전을 위해 헌신할 것이다.

하나. 나는 교사로서 주님을 사랑하고, 그러한 마음으로 아이들을 사랑하겠습니다.

선언자 : 교사 (인)

3. 적용

1) 내용 요약

2) 예수님의 제자가 된 우리가 할 일

1. 예수님을 따름 - 말씀을 지킨다 (한가지 정도 정해서 약속)

2. 전도하자 (친구 초청 카드 전해주고 전해서 데려오자 혹은 태신자 품기)

3. 적용

적용할 일 적을 카드, 초청카드 또는 태신장 명단

등 준비.

준비물

교사

요절카드, 16절지(반아이 수만큼), 부모님 확인서(반모임)

어린이

필기도구

전달

사항

1. 다음주 토요일에 선생님 집에서 잠자리 미팅이 있슴, 부모님 확인서 받아오기.

2. 건축헌금 작정한 것 준비.

기도할 수 있는

어린이

1.기도 방법 가르치기

2. 기도문 작성하기

3. 소리내어 읽기 (기도문) *방학을 이용, 기도훈련을

4. 돌아가면서 기도하기 별도로 실시(기도원)

양적 성장

(전도 목표)

현재원 6명 --> 연말까지 12명 목표

1. 전도의 중요성 및 강습 (분기별)

2. 결석자 예방 및 친구초청, 전도(매달)

친교

1. 교사 생일에 어린이들 초청.

2. 분기별 친목회 및 반 행사

예배 및 봉사

1. 예배 생활의 중요성과 예배 훈련 (준비, 지각 않기)

2. 예배 후 교회 청소, 주변 정리

3. 공원이나 놀이터 청소

II. 어린이 관리

1. 기존 어린이 관리 (양육적 의미로서의 관리)

: 주변 상황과 신앙 상태까지 면밀히 살피고 양육해 가야함.

(1) 상담활동

: 신앙, 학교, 가정 등 주변의 상황을 파악하고 장애물을 제거해 주는 작업으로 개별적으로 정기적이고 반복하여 실시해야 한다. 구원 상담을 통해 구원의 확신을 갖도록 할 수 있다. 자연스런 접촉을 통해 이뤄져야하고, 무엇보다도 어린이로 하여금 교사를 편안히 만날 수 있도록 평소의 언행에 신경써야 한다.

(2) 심방활동

: 학교 또는 가정으로 심방을 지속해야 한다. 무엇보다 교사 스스로가 심방의 중요성을 인식하였을 때 담대히 할 수 있고 심방 어린이의 장점을 파악하고 부모 앞에서 칭찬과 격려를 잊지 말아야 한다.

(3) 통신 수단 활용

: 전화는 결석자를 위하여 하는 것이 아니라 결석을 방지하는데 사용해야 한다. 반 프로그램이나 교회 소식은 엽서를 상용하면 좋고 어린이로 하여금 교사를 신뢰하고 따르게 하는 효과에는 편지가 좋다

(4) 개별적인 만남

: 가급적 의도적으로 만나 신앙적인 이야기와 개인적인 이야기를 나눈다. 교회 봉사 시에 어린이와 함께 그 일을 한다거나 개인적인 출타 시 (시장 갈 때, 은행 갈 때 등)에 동행하는 방법 등이 있다.

2. 결석자 관리

: 결석자 관리는 결석자가 생기지 않도록 예방하는 적극적인 방법을 말한다. 그러나 뜻하지 않게 결석자가 생겼을 때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결석 사유를 찾아내어 처리해야 한다.

(1) 결석자 관리는 예방이 우선이다.

1) 토요일 저녁에는 전화를 걸어 주일 모임에 대한 안내와 만남을 약속한다.

2) 토요일 오후에 반별 모임을 만들고 주일 준비와 소속감 갖기 등 교육을 강화한다.

3) 왜 주일에 교회에 나와야 하는가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시켜야 한다.

4) 어린이는 할 일이 있을 때 흥미를 갖는다. 역할을 주어 결석을 예방한다.

(2) 즉시 원인 분석하고 처리한다.

: 한 번의 결석이 하나님을 떠나는 계기가 될 수도 있음을 명심하고 결석 발생 시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원인을 분석하고 처리해야 한다.

(공과 교안의 실례) 22과 요한과 안드레를 부르셨어요.

주제

요한과 안드레를 부르심

요절

예수께서 가라사대 와보라 그러므로 저희가 가서 계신데를 보고 그 날 함께 거하니 때가 제 십 시쯤되었더라.(요1:39)

목표

1. 예수님의 제자되게

2. 전도하는 어린이 되게

본문성경

요1:35-42

참고성경

내용전개

활동 및 준비물

1. 도입

1) 지난과 복습 * 구약시대에 죄를 용서받기 위한 방법 - 대속제물로 오신 예수님

* 세례요한의 증거 - 예수님을 증거함 (전도하도록)

* 죄의 정의

2) 주난주 요절 암송 (요절카드 사용), 적용의 실천 여부 확인 (질문)

3) 오늘 배울 내용 소개

2. 전개

1) 본문 성경 읽기

* 모르는 단어 설명 : 십시 - 오후 4시, 랍비 - 선생, 메시야 - 그리스도, 기름부음 받은자

2) 요한과 안드레가 예수님을 따르게 된 경위설명 - 세례 요한의 추천, 세례요한의 말을 듣고 바로 예수님을 좇은 두제자를 설명하며 예수님의 제자가 되는 어린이가 되게 한다.

3) 예수님을 만나고 난 다음 안드레의 행동 - 베드로가 훗날 차지할 비중 (한번 설교로 3000명의 회심 및 훌륭한 복음 사역)을 설명하고 전도의 중요성을 설명

1. 도입 - 요절카드, 주보 등

2. 전개

1) 시간 설명

3시 - 오전9시

6시 - 오후12시

9시 - 오후3시

<지도 교안의 구성>

단원 제목

단원의 목적

과 제목

과의 목적

본문 성경

암송 성구

1. 도입

2. 전개

3. 적용

학습 활동

학습 준비물

광고 및 전달사항

(3) 교사의 사랑이 표현된 결석자 처리가 되어야 한다.

: 몸이 불편했다면 심방을 통하여, 출타했다면 편지 또는 카드를 통하여, 서로 다툼이 있다면 상담을 통하여 결석원인을 해결하되, 중요한 것은 교사가 어린이를 사랑하고 있음을 많이 표현해야 한다.

(4) 결석자 처리는 통신 수단을 총동원한다.

: 먼저 즉시 전화로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왜 안왔어?” “어디 아프니?” “다음에는 꼭 나와.”는 식의 통화는 오히려 역효과를 줄 수 있고 어린이로 하여 전화를 기피하게끔 만든다. 전화로는 지금 어떤 상태인지만 파악하고 추후 편지나 엽서를 보내고 다음 주일 이전에 반드시 전화나 심방을 한다. 중요한 것은 결석은 예방이 훨씬 중요함을 반드시 잊지 말아야 한다.

3. 새 신자 관리

: 새로 나오는 어린이를 잘 관리하면 별도의 전도가 필요 없을 만큼 중요하다.

(1) 새로 나온 어린이나 등반한 어린이 관리의 목표는 그 어린이로 하여금 스스로 나올 수 있는데까지이다.

: 스스로 나올 수 없는 상황이 무엇인지, 장애가 되는 것은 무엇인지 관심을 가지고 그 장애물을 제거하고 부담 없이 나올 수 있도록 한다.

예) 오는 길이 멀진 않은가? 부모님이 불신 가정인가? 아는 친구가 없는가? 헌금이 부담되지는 않는가? 등

(2) 새로 나오는 어린이의 주변을 잘 파악 한다

: 가정환경 (부모님 신앙 정도, 가정 형편 정도, 결손 가정 유무 등), 학교생활 정도, 친구 관계 등.

(3) 적응력을 높여 주자

: 흔히 적응력을 높이기 위해 친교적 프로그램을 많이 하

지만 그것이 다라고 생각하지 말자. 새 친구가 교회 생활에 자연스럽게 적응 하도록 도와주자.

1) 예배 - 예배 순서에 따라 잘 적응 하도록 가르쳐 주어야 한다. (성경 찾기, 대표기도 후 반주 시 기도, 헌금 준비, 신앙 고백, 주기도문 등)

2) 분반 공부 - 반 친구들과 잘 어울릴 수 있도록 돕고, 잘 모르는 내용이나 지난과에 대한 요약을 편지로 보내주자

3) 교회 프로그램 안내 - 언제 교회에 나오는지, 어떤 준비가 필요한지 등을 친절히 안내해 주자.

4) 친구 맺어주기 - 같은 반에서 친구가 생길 수 있도록 도와주자. 반에 한 어린이로 하여금 주중에 전화나 만날 수 있도록 해 주고 부득이한 경우 다른 반에서라도 친구를 만들어 주자.

5) 소속감 심어주기 - 일정한 역할을 주어 소속감을 느끼도록 하자.

6) 기타 - 교회 입구에서 서성이고 있을 수도 있으므로 안내해 주고 화장실이나 기타 교회 내부를 알려주자.

4. 문제 어린이 관리

: 한 영혼이 천하보다 귀함을 기억하자.

(1) 원인을 분석해야 한다.

: 대개의 경우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의 차이로 문제 어린이가 발생하게 된다. 주변으로부터 시선을 모으고 싶어 한다거나 자신이 다른 사람들로부터 인정받고 싶어 하는 심리가 엉뚱한 모습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손버릇이 좋지 않은 경우, 가정의 문제 등이 원인이 되므로 원인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파악하는 일이 중요하다.

d) 기도한다 - 하나님의 말씀은 절대적인 성령의 역사로 가능하므로 하나님께 기도로 위탁한다.

(2) 교안 작성의 실제

1) 일반적인 교안 작성

a) 성경의 본문 해석 - 본문 성경을 증거하여야 하므로 반복하여 읽고 정리한다.

b) 암송 성구 (중심 성구) - 교사 역시 반드시 암송하여야 한다.

c) 목표 설정 - 그 반의 특성을 감안하여 타당성을 바탕으로 설정.

d) 도입 - 주위를 집중하고 말씀 속으로 끌어들인다.

e) 전개 - 본론으로 학습 자체에 흥미를 갖도록 한다.

f) 결단과 적용 - 도전 시키고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을 결정한다.

g) 교사 준비 - 학습자를 위한 도구, 질문 내용, 지시 및 전달사항을 결정한다.

3) 성경 본문을 확실하게 파악 한다 - 5독 이상 필수. 본문을 벗어나지 않아야 함.

4) 공과를 자기 반에 맞도록 재구성 한다 - 새로 온 아이가 있는지...

5) 어린이용 공과 교재를 꼭 참고하라.

6) 영혼의 요구와 필요, 특성을 파악하라

7) 교사용 교재에 얽매이지 말라 - 교재는 참고서이다. 교사 자신이 깨달은 내용을 중심으로 교재를 참고하여 아이들에게 직접적으로 와 닿는 교육을 하라.

8) 단원과 주제를 바로 파악하라.

9) 도입을 철저히 하라 - 도입은 그날의 성패를 좌우한다. 충분히 준비하라.

10) 전개에 대한 확신을 가져라 - 교사 자신이 확신이 없는 것을 가르칠 수는 없다.

10. 성공적인 분반 공부를 위해..

(1) 흥미로운 분반공부로 이끌라

: 매주일 한번 밖에 없는 분반공부 시간이라는 것과 그것도 예배실 구석구석에 모여 목청을 돋우어야 하는 분반공부이기에 흥미롭지 못하다면 당연히 아이들의 관심을 갖게 할 수 없다

1) 장애물을 제거하라 - 따로 구분된 교실이 없는 상황이라면 교사가 재량껏 교회내외에서 장소를 물색하고 겨울이 아니라면 야외에서도 가능하겠다. 그것도 불가능 하다면 아이들의 시선이 고정될 수 있도록 벽을 등지고 교사가 설 수 있도록 한다.

2) 철저하게 준비하라 - 교사는 가르쳐야 할 사명이 있는 자인데 가르칠 준비가 미흡하다면 결코 교육의 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

a) 주일 오후부터 다음 중일 공과 준비를 시작한다.

b) 공과에 따른 자료를 준비한다 - 흥미를 유발하고 맡은 반에서 소화해 낼 수 있는 것으로 보충자료를 준비한다.

c) 준비된 교안을 가지고 연습한다 - 주먹구구식이 아닌 체계화된 교안을 준비하고 충분히 연습하여 교안을 들고 하지 않아도 될 만큼 준비한다.

(2) 관심을 가지고 개별 접촉을 하자.

: 이 어린이가 반드시 변화될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교사가 꾸준히 관심을 가지고 노력하고 진심으로 사랑하고 있음을 알도록 해주자.

(3) 믿고 인정해 주자

: 불신은 또 다른 문제 어린이를 만든다. 모두가 인정하지 않아도 담임교사만은 그를 믿고 인정해 주어야 한다. 자신을 믿어주는 교사를 어린이는 신뢰하고 마음을 열 수 있다 비록 믿을 수 없는 상태라고 해도 교사는 그의 말, 행동을 믿고 인정해 주자.

(4) 장점을 찾아 칭찬하자

: 문제 어린이도 장점은 반드시 있다. 이것을 칭찬해 주고 가능성을 말해 주라. 열등의식이 문제 어린이를 만드는 한 요인이 될 수 있는데 가능성을 찾게 되면 치유 단계에 이를 수 있다.

(5) 기도해 주자.

: 하나님께 문제를 맡기는 것이 중요하다. 늘 기도하고 그 어린이와 함께 기도하는 것도 필요하다

(6) 예방과 치료를 겸하자.

: 모든 어린이를 진심으로 사랑하고 관심을 가지자. 아이들의 영혼이 우리에게 달려 있음을 잊지 말고 사명감을 갖자.

III. 흥미로운 공과 지도 요령

1. 학습지도 원리를 터득하라

: 먼저 어린이들의 흥미와 욕구가 무엇인지 관찰하고 학습활동에 참여시켜 아이들로 체험케 하고 열정을 갖게 하고 성경의 진리를 생활과 직접 관련시켜 훈련시키도록 한다.

2. 학습 자체에서 흥미를 느끼게 하라.

: 학습 외의 흥미유발은 학습 자체에 흥미를 잃게 하는 요인이 되기도 하므로 학습 외의 일에 상품이나 조건을 내거는 것 보다는 학습 내에 스스로 참여 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3. 학습에 참여시키라.

: 설명하는 식의 전달법 보다는 아이들로 하여금 참여할 수 있도록 미리 교육에 관계된 자료를 나누어 주고 자신이 연구하고 생각한 것을 서로 이야기 하게 한다. 교육관계 자료의 조사, 발견, 질문, 모의시험, 문제 풀이 등에 어린이가 함께 하도록 역할 분담을 준다.

4. 창조적인 교육방법을 활용하자.

: 틀에 박힌 교수법은 어린이의 욕구와 관심을 무시하는 것으로 작문, 연극, 방송극, 음악, 미술, 기타 활용을 이용하여 좀 더 창조적인 학습 방법을 개발하자.

5. 분반공부 노트를 지참 시켜라

: 어린이에게 노트를 갖게 하여 함께 기록하고, 느낌을 적고, 할 일을 찾아 할 수 있는 것(적용)을 적도록 한다. 성경과 함께 노트를 꼭 지참 시키자.

6. 좋은 질문을 결정하라.

: 준비하지 않고 질문을 하는 경우 의도와 다른 결과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좋은 질문을 준비하자. 아이들을 심문하는 형태보다는 어린이들로 하여 자신의 생각을 잘 표현하도록 질문을 한다.

7. 현장화 원리

: 자칫 성경속의 인물이나 사건이 현대의 삶과 동떨어지게 느낄 수도 있으므로 성경이 쓰여진 당시의 상황이나 배경, 풍습, 환경 등을 파악하여 충분히 설명하고, 지명을 인용할 때는 반드시 관련 지도를 통해 아이들이 확인할 수 있게 하자.

8. 공과 지도 요령의 실예

1) 기도 - 어린이들의 시선이 흩어지지 않도록 하고 기도로 시작한다

(어린이가 기도하면 더 좋다)

2) 출석 체크와 교제 - 단순히 출석 체크만 하지 말고 아이들을 보며 잠깐씩 이야기 한다 (칭찬 위주)

3) 요절 확인 - 교사 역시 참여하여 모두가 암송토록 한다.

4) 본문 성경 봉독 - 어린이와 반복하며 (교독)

5) 도입 - 도입은 그날 분반 공부의 성공 여부를 결정하므로 반드시 아이들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 시킬 수 있어야 한다.

6) 전개 - 본문을 중심으로 작성된 교안을 토대로 학습해 간다.

7) 결론과 적용 - 전체를 다시 한 번 요약하고 아이들의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주의 한다.

8) 다음 주간 계획 및 광고 - 요절을 알려주고 준비물 등을 체크하고 알릴 사항을 공지시킴.

9) 기도 - 교사가 마무리하며 특히 기도해 줄 어린이가 있으면 위해서 기도해 준다.

9. 공과 지도의 십계명

1) 한 주간 동안 반드시 기도로 무장 한다 - 교사가 영적으로 깨어있지 못하면 안된다.

2) 어린이보다 한 과를 먼저 준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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